엑시스&얼라이스 주저없이 추천합니다. > axisallies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axisallies

엑시스&얼라이스 주저없이 추천합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denadel 메일보내기 이름으로 검색 댓글 1건 조회 2,607회 작성일 05-10-23 00:50

본문

이 게시판의 사람들이 악평 때문에 처음에 이게임이 졸작인가 생각했습니다.

그래도 2차대전물 매니아인 저로서는 그것도 한번쯤은 경험해주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한번 해보았습니다.

이 게임, 사양 별로 안탑니다. 제 컴퓨터 수준이 팬티엄3입니다. 이정도면 컴퓨터 오래된거라는거 잘 아실겁니다. 굳이 다른 거 열거해가면서 낙후된 주변기기까지 말하지 않아도 될거 같군요.

아무튼 저 정도 사양이면 최적화 잘 된 라이즈랑 에이지오브미쏠로지도 느릿느릿 돌아가는 사양입니다.


그런데 이게임은 옵션에서 설정 로우로 해놓으면 약간 끊기는 감이 있으나 그럭저럭 잘 돌아갑니다.

적어도 제너럴 보다는 사양 덜 탑니다. 제너럴 얘기를 여기서 꺼낸이유는 제가 PC방에 가서 두 게임을 해보았는데 AA가 확연히 쌩쌩 돌아가면서 그래픽도 제너럴보다 섬세하더라는 것입니다. 물론 두 게임다 풀옵션으로 하고 한 소리입니다.
따라서 이 게임이 사양을 많이 탄다는것은 저로서는 이해가 잘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보병이나 탱크나 함선이나 하나하나 확대해서보면 정성이 들어가 있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 혹시 다른 킬러소프트게임류(설명하면 기니 한마디로 말하겠습니다. 제작을 할때 게이머들의 컴사양을 절대로 고려하지않고 최신 그래픽과 시스템을 쏟아부어 게임을 만드는 회사. 이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와 비교하시는 분이 있을 수도 있겠군요. 물론 그런류 게임과 비교하면 투박해 보일 수도 있겠죠. 하지만 분명 이 게임의 그래픽은 제 눈에는 멋졌습니다.

게임성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군대 시스템이 코헨과 어느정도 흡사합니다. 공통점이 무엇이냐? 바로 코헨에서 선보였던 분대단위 전투시스템입니다. 분대단위로 싸우다가 사기떨어지면 병사들이 전선이탈하고  보급영역안에 들어오면 그제서야 진정이 되어서 서서히 부상회복 및 전사자보충이 이루어집니다.

다시 말해서 워게임처럼 조심조심 플레이 하는게 아니라 화끈하게 치고 받고 싸우는게 가능하다는겁니다. 각 부대가 전멸만 안하면 됩니다. 한명만 살아남아도 보급소 까지 안전하게 도망가면 서서히 보충병들로 채워집니다. 블리츠에도 이런 시스템이 있지만, 그건 특정 트럭이 직접 보급품으로 보병들에 한해서 보충을 해주는 것이지만 이 게임은 속도감을 위해서 보급역안의 비전투지역으로 빼주면 탱크도 보충되고 보병도 보충됩니다. 그리고 각 부대마다 장교급 유닛이 있습니다. 이 녀석들이 지휘관이죠. 부대 눌러보면 이 녀석들의 얼굴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전투중 장교가 전사하면 전투력도 감소하고 무엇보다도 사기가 쫙쫙 떨어지는 일이 생겨버립니다.

여기서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각 병과를 생산하는 건물이 이 게임에서는 스타나 제너럴 처럼 임시 막사가 아니라 HQ. 즉 사령부라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서 보병을 뽑으려면 인펜트리HQ 전차부대는 아머HQ입니다. 아 공군의 경우는 HQ개념이 아니라 공항을 지어서
돈을 주고 푝격요청이나 정찰 요청을 하는겁니다. 물론 전투기는 공항 지을때 10대씩 항시 대기 중입니다. 따라서 이 게임도 화끈한 공중전이 가능합니다. 물론 저사양의 경우는 눈좀아프겠지만요. 아, 공수부대 HQ라는 건물도 있는데 이건 오로지 공수부대만을 생산하는 건물입니다. 그냥 사령부자체에서 훈련시켜서 걸어서 나오게 할 수도 있지만 공수부대답게 비행기로 투하하려면 돈이 좀더 들겠지만 멋지게 상대방의 후방을 견제하는것이 가능합니다.
본론으로 돌아갑니다.
이렇게 각 병과의 사령부가 설립되면 이제 각 병과의 군대를 생산합니다. 각 사령부마다 뽑을 수 있는 분대수가 제한되어있습니다.

한 사령부에서 무한히 뽑을 수 없다 이겁니다. 사령부를 눌러보면 여기서 '지휘'하는 부대들의 상태표시창이 있습니다.

물론 같은 병과의 건물을 더 지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참 재미있는것은 각 사령부마다 2차대전에 실제로 존재했던 각국의 사단마크가 사령부마다 있다는 것입니다. 이 마크는 여기서 훈련된 부대들도 이 마크들을 달고 있다는 겁니다.

이걸로 같은 보병이라도 어디어디 소속인지 파악할수 있다 이거죠. 서든에도,블리츠에도 이런 시스템은 없죠.

별거 아닌것 같지만 2차대전 좋아하는 사람들이 즐기다 보면 이런게 있어야 제맛이 납니다. 이래야 영화틱한 장면이 연출되지 않을까요?
뭐 2차대전에 대한 별 지식이 없는 사람은 부대 마크보고 클랜전한다고 말하겠지만-_-
당연한 소리지만 각부대들도 오래싸우다보면 계급이올라갑니다. 올라가는 계급장을 볼때마다 흐믓함을 느낄 수 있죠.

아, 잊을뻔 했네요. 만약 적의 공격으로 HQ가 파괴된다면? 당장 나타나는 효과는 일단 파괴된 사령부에서 생산된 모든 유닛들의 부대마크가 사라집니다. 그리고 그 순간부터 그 부대들은 전사자가 나와도,부상병이 있어도 보충병을 받을 수 없게됩니다. 사령부를 또 지어대도 다른 부대라서 아무 도움을 줄 수 없죠. 한마디로 사령부를 잃으면 피눈물이 나실겁니다.

특히 이것보다 더 훌륭한건 5개의 국가마다 실존하는 장군들이 있다는겁니다. 제너럴:제로아워를 떠올리시면 제가 무엇을 얘기하는지 잘 이해 하실겁니다. 각 장군마다 특수한 능력이 있는것은 당연지사. 롬멜의 경우는 블리츠크릭(일정시간동안 전차대의 전체적인 능력치가 상승합니다.), 미국의 니미츠는 핵공격을 할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장군들의 능력치는 화면 왼쪽 상단에 아너포인트가 일정치 모여야 사용가능한데 강력한 능력일수록 당연히 포인트도 많이 먹습니다. 물론 잘 쓰면 전세역전도 가능합니다.

각국마다 네명의 장군들이 있습니다. 사령부를 눌러보면 각 장군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을겁니다. 물론 저는 장군들의 목소리보다 전차장의 자신감 넘치는 목소리가 더 마음에 듭니다만.

세계대전모드라는게 있습니다. 음. 이건 라이즈경험이 있으시다면 잘 소화 할 수 있으실겁니다. 참고로 지도에 있는 보병말은 보병사단까지만, 트럭말은 기계화사단 까지, 탱크말은 공군을 제외한모든것을 만들 수 있으며, 밑에 국가마크르 잘보면 날개가 달린게 있는데 그건 공군이 소속된 사단이라는 의미입니다. 단, 보병은 공수부대만 만들 수 있습니다. 탱크말에 날개달렸으면? 다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못싸우서 이 말을 잃으면 피눈물을 흘리게 될겁니다. 다시 이녀석 뽑으려면 140포인트나 써야 하기 때문이죠.

세계대전모드랑 미션을 하다보면 멀티에서 볼 수 없는 각국의 전함이랑 항공모함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어제 독일의 항공모함보고 독일에 빠졌습죠 ㅎㅎ.

음악의 경우는 뭐 그리 할 말이 없군요. 듣기에는 나쁘지않습니다. 전쟁의 분위기를 50%나타내고 50%는 전쟁영화 끝나고 나중에 자막올라갈때 나올법한 음악이 나옵니다.
미션구성도 꽤 괜찮습니다. 중간중간 나오는 동영상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에고 시간이 벌써 이렇게 되었군요. 아무튼 AA. 매력있는 게임입니다. 워게임 유저들이 이걸 해보고 실망이라고들 하지만 저는 실망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이게임 자체가 장르가 워게임이아닌 RTS이기 때문입니다. 워게임처럼 사실성이 구현되기를 바라면... 이 게임이 가지고 있던 고유한 개성을 잃는게 아닌가 생각이드네요. 이 게임은 워게임 처럼 천천히 장기 두듯이 하는게아니거든요.
따라서 속도감이 있으므로 이미 모게임에 익숙해진 한국사람들의 입맛에 맞는데다가 다양한 전술들도 나올 수 있는 그런 게임입니다.




전장터에서 공수부대를 투하해서 적의 지휘소를 습격하고, 적의 주요거점을 대규모의 대규모의 전차대로 공격하며, 남프랑스의 한 작은 마을을 두고 미군공수부대와 이에 맞서는 베테랑 독일보병대들이 벌이는 백병전, 쉴새없는 적과의 점령전, 도시탈환에 실패해 후퇴하는 병사들과 여기저기서 비명을 지르는 병사들. 이 자체가 전쟁의 아비규환을 잘 표현한게 아니겠습니까?
워게임 처럼 사실성을 잘 표현한 것은 아니지만 전쟁의 분위기를 화려하게 연출할 수 있는 능력은 AA가 더욱 훌륭하지않은가 생각해봅니다. 그럼.......이만.......




전체적인 저의 평가는 별 4.5개입니다. 0.5개는 멀티.... 베넷이 없기때문... 나머지는 만족했습니다.
추천27 비추천0

댓글목록

액트짱ㅋㅋ님의 댓글

액트짱ㅋㅋ 이름으로 검색 작성일

  정말 훌륭한 리뷰입니다. 베타겜 개편 때문에 어렵게 찾아서 들어왔는데 주옥같은 글을 보게 되어서 기쁘네요.

베넷 됩니다. 다만 하는사람이 적을 뿐.

공지사항

  • 게시물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1,453
어제
1,495
최대
1,587
전체
12,165

그누보드5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