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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가지 ini 튜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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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드로이얀7(이준호) 메일보내기 이름으로 검색  (183.♡.4.19) 댓글 0건 조회 1,915회 작성일 10-08-13 2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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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i 튜닝 하라는 말만 있고 어떻게 하는 지는 없어서 구글링 조금 해봤습니다.

ini파일 위치
"C:\Users(한국어판에선 '사용자')\(계정명)\Documents(한국어판에서 '내 문서')\Alpha Protocol\APGame\Config"

1. 랙 줄이기
출처: http://www.gamespot.com/pc/rpg/alphaprotocol/show_msgs.php?topic_id=m-1-55009143&pid=945402&page=0

APEngine.ini 를 열어서

UseBackgroundLevelStreaming=false
OnlyStreamInTextures=true
OneFrameThreadLag=False

이 값들을 찾아서 제시된 대로 바꾸기(기본값들은 저기 적힌 거의 반대일 겁니다.)

실제로 해보니 프레임과 상관없이 일어나던 게임 특유의 순간렉들이 거의 사라졌습니다.


2. 그래픽 향상 - 아랫값을 찾아서 설정 후에 APEngine.ini의 속성을 읽기전용으로 바꿈 (안 그러면 게임실행시 일부값이 기본값으로 돌아감)
출처: http://www.gamespot.com/pc/rpg/alphaprotocol/show_msgs.php?topic_id=m-1-55055235&pid=945402

[System Settings]
Trilinear=True (기본값 False.)
MaxAnisotropy=16 (기본값 4. 사양에 자신있으면 8이나 16으로 늘려볼 것)
EnableHighPolyChars=True (기본값 False.)
MinShadowResolution=32 (기본값 32로 가능한 최소값임 - 더 낮추면 안 된다는 얘기. 높은 값, 예를들면 512같은걸 시도해 볼 수 있음, 하지만 성능에 큰 영향을 주는데다가 그림자 글리칭이 발생할 수도 있음)
MaxShadowResolution=4096 (성능에 따라 1024(최소값), 2048, 4096(최대값)를 시도해 볼 수 있음)
bEnableBranchingPCFShadows=True (기본값 False.)
bEnableForegroundShadowsOnWorld=True (기본값 False)

찾아보면 언급한 것들 외에 AllowD3D10도 있는데 이거 True로 하면 실행 안 됨(검은 화면에서 안 넘어감), MaxMultisamples (AA설정)도 있는데 작동 안 하는 것 같음 (그래픽 드라이버에서 강제 AA주면 대화선택에서 글자 없어지는 버그가 있음)

다만 저거 다 해도 실제 그래픽 향상이 있는지에 대해선 좀 회의적인 의견들이 많더군요.


3. 사운드 향상
출처: http://www.gamespot.com/pc/rpg/alphaprotocol/show_msgs.php?topic_id=m-1-55009143&pid=945402&page=0
http://forums.obsidian.net/index.php?showtopic=55145

역시 APEngine.ini 에서
[ALAudio.ALAudioDevice]
DeviceName=Generic Software

를 찾아서
DeviceName=Generic Hardware

사운드 엔진에 OpenAL을 쓴다는 말임, OpenAL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Generic Hardware 설정은 DS3D(다이렉트사운드3D)의 버퍼를 빌려서 사운드 하드웨어 가속을 함. 즉 비스타/7에서는 작동 안 한다는 얘기. 작동하게 하려면 크리에티이브 알케미 처럼 DS3D--->OpenAL API랩퍼 프로그램이 필요함 (즉, XP에선 저렇게 설정만 해도 작동하지만 비스타나 7에선 알케미나 그 유사프로그램을 적용시켜줘야 실제로 작동함).
유사프로그램으론 리얼텍 내장같은 경우 3D사운드백이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0.1베타에서 업데이트 안 해줘서 불안정함, CMI계열 칩셋 사카의 경우, 아마 최신드라이버에서 아수스가 소나 시리즈용으로 추진한 DS3D GX2.0 기술로 할 수 있음
(그외 사카 사용자는 해당기능 없으므로 소용없음)


그리고 사블 오디지, X-Fi 유저들은 디바이스명에 정확한 사카명을 적으면 ( http://connect.creativelabs.com/openal/Downloads/ALCapsViewer.zip 로 확인, 스샷 첨부) 알케미 필요없이 네이티브 OpenAL 가속 사용가능 (nForce2 메인보드 사용자도 아마 가능할 것임 - 사운드스톰 컨트롤러가 유일하게 비사블 네이티브 OpenAL가속 지원, 단 내장사운드 코덱 제조사 제공 드라이버가 아닌 NVIDIA제공 드라이버를 깔아야 됨, 그리고 NVIDIA가 사운드스톰 금방 포기했기 때문에 nForce3나 그 이후 시리즈는 해당 안 됨)

링크에는 예제로 DeviceName=SB X-Fi Audio [0001]로 해놨고 전 오젠텍 Forte사용중이라 DeviceName=Auzen X-Fi Audio [0001]로 설정
MaxChannels=32 도 64(오디지 시리즈, LS등 저가라인 제외), 128(X-Fi, 익오제외)로 늘려볼 수 있음(늘려도 게임에서 실제로 쓰는진 모르겠지만)


4. 그 외
출처: http://www.gamespot.com/pc/rpg/alphaprotocol/show_msgs.php?topic_id=m-1-54973564&pid=945402

'APLevelChart.ini'를 열면 레벨업 정보(필요 경험치, AP얻는 량, 스킬 한계값) 조작 가능

단, 특화스킬 선택하기 전에는 어떻게 해도 스킬레벨 10까지만 찍을 수 있음
그리고 미니게임(해킹 등) 난이도가 사용한 총 AP값에 따라 올라가니 쓸데없는 스킬 찍으면 해킹 같은거 어려워짐 (0-->1레벨 390포인트로 바꿔서 몇 랩업만에 모든 스킬 10까지 다 찍었더니 알람 끌 때 핀 11개인가 12개인가까지도 봤음 -_-;; )
(수정: 알람을 자물쇠로 잘못 적었네요. 자물쇠는 5개에서 더 안 늘어나더군요.)


'APDamageTypesData.ini' 탄환 종류별로 스탯(데미지나 갑옷관통, 반동, 정확도 보너스/패널티) 편집 가능


그 외에도 'APNoiseStats.ini'나 'APWeaponStats.ini' 같은거 편집하면 잠입이나 전투를 좀 더 쉽게 할 수 있을 듯 (근데 APWeaponStats.ini는 그냥 보기에도 어지러워서 실제 편집할 사람이 몇이나 되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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