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ategy Part 4: Race Guide 1 (번역) > ageofwonde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ageofwonde

Strategy Part 4: Race Guide 1 (번역)

페이지 정보

작성자 Dresden 이름으로 검색 댓글 0건 조회 305회 작성일 03-11-06 15:42

본문

종족에 대한 조언 RACE SPECIFIC ADVICE

이 곳에서는 AoW2에 등장하는 다양한 종족의 사용에 대해서 다룬다. AoW2의 멀티플레이어에서 가장 뛰어난 종족이 있는가? 아니면 최소한 더 밸런스가 뛰어나거나 덜 뛰어난 종족이 존재하는가? 이 문제에 대한 답변은 결코 간단한 것이 아니다. 개발자들의 말한 기록에 따르면 모든 종족은 결코 완전히 동등한 균형을 갖도록 설계되지 않았다고 한다. 다른 문제는 어떤 특정한 지도을 고르느냐에 따라 어느 한 종족이 우세를 점하는데 있다. 특히 기동성에 관한 문제 때문에 각각의 종족은 한 지도에서 이점을 받고 다른 지도에서는 불익을 받기도 한다. 또한 다른 종족에 대한 상성으로 말미암아 이점이나 불익을 받을 수도 있다. 이러한 견해 때문에 당신은 단순히 한가지 종족에 고집하기 보다는 여러가지 종족을 그때마다 사용할 것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동시에 몇몇 종족은 다른 종족보다 평균적으로 강하다. 여기에는 최강의 종족이란 존재하지 않지만 네가지 종족은 타종족에 비해서 두드러진 장점을 가지고 있다. 티그란, 엘프, 아콘 그리고 드라코니안. 이러한 종족에 대적하게 될 때는 이점을 명심하라 멀티플레이어에서 도전을 원하지 않는 이상 이러한 네 종족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지만 다른 네 종족도 나름대로 재미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그 어떤 종족도 무적이 아니며 승리의 기회를 제대로만 잡아낸다면 이러한 종족적 이점/불익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종족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왕도는 존재하지 않는다. 한 종족은 여러가지 전략을 사용해서 승리를 꾀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대략의 전략 운용 지침을 적는다. 어떤 종족에 있어서 제일 개성적인 점은 그 유닛만이 생산할 수 있는 특수 유닛이다. 유닛들은 심지어 같은 생산 등급에서조차 모두 동등하게 만들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몇몇의 유닛은 대부분의 상황에서 쓸모가 없다. 이러한 유닛을 생산하는 낭비는 하지 않기 바란다. 다른 유닛은 상당히 좋지만 같은 생산 조건에서 생산하기에 무척이나 우수한 다른 유닛이 있다면 그 유닛을 생산하는 것을 보류하자. 유닛을 평가할 때는 능력만큼이나 생산 가격을 보아야하는데 이는 그 유닛의 생산 단가가 곧 생산 속도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생산 등급 4의 유닛들, 곧 최강의 유닛들, 은 보통 게임에서 거의 쓰이지 않기 때문에 높은 평가를 받지 못한다. 종족을 막론하고 경쟁적인 멀티플레이어 게임에서 4등급 유닛은 거의 쓰이지 않으며 대부분 3등급을 주력으로 삼으면서도 괜찮은 게임 진행을 할 수 있다. 특히 초심자들은 이러한 고등 유닛에 집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하지만 당신이 어느정도 숙련된 진행자라면 몇몇 게임에서 판도를 바꾸기 위해서 그만한 능력을 가진 4등급 유닛을 생산하는 게 가치 있는 일일 수 있다. 4등급 유닛을 생산하는 때를 알기란 어려운 것으로 당신이 가진 자원의 흐름이 4등급 유닛을 생산하는데 들어가는 자원 곡선을 맞출 수 있고 생산 자원을 확보하여 챔피언 길드나 마스터스 길드같은 건축물을 쉽게 지을 수 있으며 누구나 분명히 알 수 있는 턴의 이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될 때 비로소 생산에 착수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생산 시설 투자는 장기적으로 이 유닛의 생산 체제가 상대방에 대한 이점을 확고히 굳히는데 결정적이라고 생각될 때 실행하는 것이 좋다. 만약 게임이 빠듯하게 돌아가고 있다면 3등급 유닛을 사용해서 대적하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

엘프 ELVES

게임에서 평균적으로 매우 강력한 종족이며 빠르고 모든 유닛이 삼림 기동을 가지고 있다.

엘프는 드루이드라는 저렴하고 파괴적인 능력으로 무장한 강력한 3등급 유닛을 가지고 있다. 드루이드를 대량으로 생산하자. 드루이드는 빠르고 은폐 능력이 있으나 가장 강력한 능력은 얽어매기이다. 이 능력은 공격력 15를 가지고 있으며 심지어 4등급 유닛들도 이 능력으로 괜찮은 확율로 묶어놓을 수 있다. (레프리콘은 제외하고) 드루이드 물량전은 사람들이 멀티플레이어에서 제일 싫어하는 전술이며 능력에 비해서 저렴한 가격이 이 경향을 더한다. 드루이드가 적보다 숫자가 많을 때 드루이드는 위력을 발휘하며 얽어매기를 시작으로 전투를 승리로 이끌 수 있다. 은폐 능력도 잊어서는 안되는 장점이며 이 능력으로 상당한 수의 드루이드 군대를 적지에 침투시킬 수 있다.

아이언 메이든도 강력한 유닛이지만 상당히 비싼 가격을 가지고 있다. 아이언 메이든은 베타 시절에 페이즈 능력이 하향 패치되면서 그 장점을 잃어버렸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격에는 그러한 능력 저하에 대한 반영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엘프를 선택한 진행자가 아이언 메이든을 생산할 수 있다면 여전히 강력한 유닛으로 활약하며 특히 악 성향의 종족에 대해서 상당한 이점을 발휘할 수 있다. 드루이드와 아이언 메이든으로 구성된 집단은 상당히 강력하다.

만약 만들수만 있다면 페어리 드래곤은 강력한 저항력과 방어력을 겸비한 대형 비행 유닛으로 활약할 수 있다. 대형 비행 유닛은 언제나 유용하며 엘프가 가진 유닛중에서 유일하게 진실의 시야를 가지고 있다. 이 능력은 특히 은폐 능력을 가진 척후병이 도처에 도사린 멀티 플레이어 게임에서 유용하다.

님프는 드루이드와 합쳐졌을때 더욱더 치명적인 유닛이 될 수 있다. 8명의 오크 워로드와 대적하는 6명의 드루이드에 더해진 2명의 님프를 생각해보라. 결과를 예측하는 것은 그리 굉장한 것도 아닐 것이다. 님프가 유혹한 유닛은 님프가 죽으면 즉시 현혹이 풀린다는 것을 염두에 두자 이것이 유혹이나 지배를 당한 유닛을 고려할 때 중요한 요소이다.

엘프 장궁병은 시작할때 사격술 I을 가지고 시작하기 때문에 게임에서 제일 뛰어난 궁수중에 하나이다. 엘프 요새를 방어할 때는 반드시 장궁병을 배치할 것을 고려하자.

엘프 최고의 유닛은 무등급 유닛인 글레이드러너이다. 매우 저렴하고 빠른 은폐 능력을 지닌 삼림 기동 유닛이며 심지어 엘프 전초 기지에서조차 생산할 수 있는 유닛이다. 이 유닛은 엘프에게 막대한 이점을 제공하며 단순히 보자면 게임 전체에서 가장 뛰어난 정찰 능력을 가지고 있다. 글레이드러너를 사용함으로서 중요한 광산이나 자원 시설을 상대방보다 먼저 획득할 수 있으며 적 도시 근처의 숲에 은폐시킴으로서 적 도시의 동태를 파악할 수 있다. 이경우 단순히 정보만을 얻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 도시에 주둔 병력이 일시적으로 떠날 때 도시를 점거해서 현재 생산 과정을 취소시키고 중요한 건물들을 팔아치움으로서 도시의 생산 능력에 타격을 준다음에 적이 알아채고  탈환을 위해 돌아오기 전에 근처 숲으로 다시 숨어버릴 수 있다. 이러한 일을 광산과 마력 결절에 대해서도 시행하자. 아마도 많은 친구(;)들이 생길 것이다.

엘프의 마나 보너스는 상당히 좋은 것이다. 유닛 부여 마법은 주문들 중에서도 가치있는 것이지만 유지에 많은 비용이 든다. 엘프의 경우 마나 보너스를 이용해서 주력 스택을 마법적으로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엘프는 모든 마법 영역과 조화를 이룰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하긴 하지만 생명계와 대지계 영역이 제일 뛰어난 조합을 자랑한다. 엘프들은 생명력이 부족한 편이며 스톤스킨과 같은 방어계 주문들이 주력 유닛에게 사용된다면 대단한 강화를 가져오게 된다. 대기계 주문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며 이미 빠른 엘프 유닛들을 더욱 빠르게 만들어 이점을 강화시킨다. 가속 주문을 받은 드루이드를 전술 전투에서 만나보았는가? 그들은 엄청나게 먼 거리에서 달려와서 적 유닛을 꼼짝도 못하게 얽어매놓을 수 있다. 생명계 주문도 유용하며 성향이 중립적으로 기울때 유닛들의 사기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엘프와 상대하기 PLAYING VS. ELVES: 엘프들은 게임에서 상대하기 가장 짜증나는 종족이다. 이 종족의 낮은 생명력에 속지 말아라. 이 종족의 군대는 매우 빠르며 치명적인 특수 능력들로 무장되어있다. 그들 한가운데로 낮은 저항력을 가진 유닛을 보내지 않는 것이 상책이다. 예를 들어서 오크 워로드는 대부분의 엘프 유닛들을 짓뭉갤 수 있는 막강한 전투 수치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워로드는 드루이드의 얽어매기와 님프의 유혹을 견디기에는 너무 낮은 저항력을 가지고 있다. 축복이나 분노(특히 분노는 의지력을 주기 때문에 님프의 유혹에 걸려들지 않게 해준다) 같은 저항력을 올리는 주문을 사용하자. 아니면 드래곤 같은 몬스터류나 블레이드 댄서를 위시한 여성 유닛 등 유혹에 걸리지 않는 유닛을 사용하자.

드루이드 스택과 싸울 때는 그들을 수적으로 압도하는 한 기회는 언제나 있다. 드루이드의 숫자보다 언제나 몇 명 더 많은 스택을 유지하자 드루이드들이 당신의 유닛을 얽어매느라 바쁠때 가능한한 많은 수의 드루이드를 처리하도록 하자. 드루이드는 3등급 치고는 약한 편에 속하며 기사 같은 순수 전투 유닛에게 쉽게 쓰러진다. 만약 지금이나 나중에 얽어매기 시도가 실패한다면 그 기회를 잘이용하자. 되도록이면 최소한 저항력이 10 이상인 유닛을 사용하자. 축복이 걸린 오크 워로드가 이에 해당된다. 또한 드루이드는 좋은 공성 유닛이 아니기 때문에 당신이 장거리 공격이 가능한 주둔군을 성벽 뒤에 배치해 놓는다면 그다지 위협적이지 않다.

레프리콘은 가장 뛰어난 드루이드 천적이다. 물론 레프리콘은 4등급 유닛이고 이것이 너무 집착하는 것은 좋지 않지만 당신이 레프리콘을 생산할 수 있을 때 이점을 염두에 두자. 스파이더 퀸은 높은 저항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드루이드에 잘 대처할 수 있으며 드루이드와 마찬가지로 빠른 이동력과 드루이드를 쉽게 근접전에서 처치할 수 있는 전투 수치 덕분에 좋은 천적이지만 불행히도 드루이드보다 훨씬 비싼 단점이 있다. 이는 전투에서 수적인 열세로 나타날 수 있다.

글레이드러너는 매우 성가신 존재이다. 글레이드러너는 상대하기 힘들지만 당신이 중요 거점마다 최소 1등급의 유닛을 배치한다면 러너에게 중요 광산이나 결절을 빼았기는 일은 없을 것이다. 문제는 만나게 되는 지도중에서 숲이 없는 지도가 별로 없다는 것인데 지도 제작자들이 심미안적인 이유로 지도상의 대량의 숲을 배치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아콘, 티그란 그리고 드라코니안과 같은 강력한 종족이 엘프들을 상대로 승리를 뽑아내는데 유리하다. 아콘 유닛의 상당수는 엘프의 은폐 능력을 발견할 수 있는 진실의 시야 능력을 가지고 있다. 만약 엘프 종족을 선택한 진행자가 당신을 좌절시킨다면 여기 한가지 트릭이 존재한다. 유닛 부여 주문창을 활성화시킨다음에 은폐 유닛이 숨어있으리라고 생각되는 곳을 클릭하는 것이다. 만약 그곳에 그 유닛이 있다면 시전 창이 뜨면서 그곳에 위치한 유닛이 모두 드러날 것이다. 이 방법은 이러한 용도 이외에도 유적이나 보관소에 배치된 유닛을 확인하는데에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당신의 영토에서만 쓸 수 있다는 것을 유의하자.

아콘 ARCHONS

아콘은 또다른 강한 종족이다. 아콘은 다분히 직선적인 플레이 방법을 가지고 있으며 초심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모든 아콘 유닛은 신성 속성의 공격을 가지고 있으며 신성 면역 유닛이 게임 상에 적기 때문에 이 특성은 장점으로 받아들여진다.

아콘의 최중요 유닛은 전차병이다. 이 저렴한 유닛은 거의 아무거나 다 할 수 있기 때문에 무서운 활용도를 가지고 있다. 높은 이동력에 강력한 근접 전투와 비행 유닛을 칠 수 있는 장거리 공격을 가지고 있다. 이 것은 아콘을 대공 유닛과 더불어 주력 전투 유닛의 역할과 수성을 위한 주둔군으로의 역할 모두를 소화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이 막강한 만능 유닛 때문에 아콘을 선택하면 전차병으로 이루어진 대략의 스택을 양산하게 된다. 전차병은 같은 수의 만티코어를 상대로 밀리지 않는 전투를 할 수 있을 정도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 전차병의 단점을 저항력이 낮다는 것이며 이것이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전차병은 근접과 장거리 양면에서 모두 강력하지만 특별히 방어자의 행동 점수를 깍아먹어서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목적 외에는 주로 사격에 공격의 중심을 두는 것이 좋다.

페가서스 기사도 유용한 유닛이지만 단지 날 수 있는 유닛이라는 데 의의가 있다. 페가서스는 만티콩어같은 비행 유닛에 비해서 약한 편이며 진짜 비행 유닛이 필요하지 않는 이상 페가서스 보다는 전차병에 자원을 할당하자. 가격 또한 전차병이 더 저렴하다.

타이탄은 언듯 보기에는 무척 멋져보인다. 타이탄은 강력한 유닛이지만 이 거인을 생산할 수 있는 때에도 종종 전차병을 주력으로 삼는 것이 유리할 때가 대부분이다. 한 명의 타이탄보다는 3명의 전차병이 더 유리하며 이 것은 대부분의 경우에 해당되는 것이다. 지배나 현혹에 골치 아퍼서 의지력이 있는 유닛이 필요해지지 않는 이상 전차병 스택은 유용하며 전투형 비행 유닛에 대해서 걱정을 잊게 해준다.

2등급 유닛은 매우 든든하다. 팔리딘은 최강의 2등급 기병 유닛이며 어벤져는 온갖 희귀 능력의 집합체이다. 두 유닛 모두 진실의 시야를 가지고 있으며 멀티 플레이어 게임에서 이 능력은 매우 유용하다.

아콘 종족의 가장 큰 문제는 사기이다. 아콘은 다른 종족과 거의 어울리지 않으며 결국 아콘으로 플레이 할때 수많은 이주 정책을 시행해야 할 것이다. 아콘으로 진행시 성향 문제를 항상 따져야 하며 만약 중립적인 성향이 되었을때 아콘은 쉽게 반란을 일으킨다. 이 것을 막기 위해서는 평화유지자나 생명계 주문을 선택함으로서 사기에 +10을 더해서 진행하다가 중립 성향으로 떨어져도 사기가 괜찮음(Okay)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아콘은 연구 보너스가 주어지며 주문만큼이나 각종 기술을 빨리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이점으로 작용한다. 만약 진행중 마나 고갈의 위기에 놓이면 연구 패널을 비워두어서 매 턴의 시작마다 연구 점수가 마나로 환산되도록 하라. 이 방법은 특히 유지 문제를 해결하는데 유용하기 때문에 주요 부여 주문을 연구한 뒤에는 이렇게 두는 것이 좋다.

아콘은 언데드 퇴치 능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언데드와의 대결에서 유리한 입장을 가지고 있으며 퇴치 능력은 언데드가 저항하기 힘들며 당하면 곤란해진다. 언데드 최강 유닛인 사신(Dread Reaper)조차 팔라딘의 퇴치에 당할 수 있다. 이 점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근접 유닛으로 대상을 감싼 다음에 언데드 퇴치를 시켜서 도망가는 도중에 만나는 유닛으로부터 추가 공격을 받도록 하는 것이 좋다.

아콘과 상대하기 PLAYING VS. ARCHONS: 언데드로 아콘과 상대하지 말라. 언듯 보기에는 '순수 악 대 순수 선'의 대결 구도로 보기 좋지만 아콘의 빠른 속도와 퇴치 능력 때문에 곤경에 처하게 될 것이다. 언데드 또한 아콘과 마찬가지로 종족 상성이 안좋은 유닛이라는 점이 아콘의 단점을 유리하게 사용하지 못하는 원인이 된다.

아콘과 상대할 때는 전략 예측이 매우 쉽다. 아콘은 항상 대규모의 전차병 스택을 사용하며 이는 비용과 효율면에서 거의 강제적이다. 이 때문에 아콘 군대는 항상 낮은 저항력이라는 약점을 고정적으로 달고 다니며 각각의 종족이 가진 특수 공격을 활용할 때 이점으로 작용한다. 코스믹 스프레이같은 전투 주문 또한 매우 효과적이다.

아콘의 종족 상성이 나쁜 점을 이용해서 아콘과 대결할 때는 종족 조합으로 인한 최적의 이점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지도상에 무작위로 생성된 도시가 많을 때는 아콘이 가진 종족 상성이 큰 걸림돌로 작용하게 된다.

티그란 TIGRANS

티그란은 극도로 잘 균형잡힌 종족이며 게임의 모든 진행중에서 별 다른 단점 없이 강세를 유지하는 종족이다. 티그란은 특히 게임 초반에서 중반에 이르기 까지 강세를 타며 티그란을 선택할 경우 이 이점을 잘 이용해야한다. 무등급 유닛인 슈레더는 근접과 사격 양면에서 만능이며 훌륭한 초반 공격용이자 공성 유닛으로 활용할 수 있다. 티그란 종족은 초반에 순수 사격 유닛이 없기 때문에 다른 종족이 궁병 유닛을 쓰는 동안 티그란은 슈레더를 도시 주둔군으로 두어야 한다. 반면에 슈레더는 무등급 유닛이기 때문에 도시 주둔군을 위해서 별 다른 생산 시설을 추가할 필요가 없다는 괜찮은 장점이 되기도 한다.

파이어캣은 그다지 유용한 유닛은 아니지만 헌터는 1등급 유닛치고는 대단한 이동력을 가지고 있다. 이때문에 헌터는 훌륭한 초반 정찰 유닛으로 쓸 수 있으며 헌터로 인해서 티그란은 다른 종족에 비해서 초반 자원 생산과 수집에 있어 이점을 점한다고 할 수 있다.

캣마스터는 게임 전체를 통틀어서 제일 뛰어난 2등급 유닛이다. 캣마스터는 작은 전차병이라고 부를 만하며 2등급 치고는 조금 비싼 편이지만 캣마스터의 생산에 투입되는 동전 하나 하나는 모두 본전을 뽑을 만하기 때문에 마구마구 뽑아도 된다. 캣마스터는 공성과 수성 양면에 주력으로 활약할 수 있다. 프라울러는 벽타기 능력과 은폐 능력이 있지만 캣마스터가 더 유용하다. 초반에 캣마스터를 이용한 돌격은 매우 막기 힘들며 캣마스터는 숫자만 적절하다면 다른 종족의 2등급 유닛을 밟을 수 있다. 하지만 3등급 유닛을 막기에는 방어에 문제가 있다.

미스틱을 가지고 고민하지 말자. 캣마스터가 더 뛰어나고 더 저렴한 도시 방어군으로 쓸 수 있으며 그에 비해서 미스틱은 유용하기에는 너무 약하다. 만약 도시 방어에 있어서 화살 보다 마법탄이 더 유리한 상황(예를 들어서 오크 워로드-방어력은 강하지만 저항력이 약한-가 공성의 주축이라던지) 에서조차 미스틱보다는 프리스트들이 더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반면 만티코어는 잘 균형잡힌 강력한 비행 유닛이며 캣마스터와 만티코어의 조합은 가장 강력한 게임 중반의 군대가 될 수 있다.

스핑크스는 개발할만한 가치를 가진 몇 안되는 4등급 유닛이며 지배 능력은 가장 강력한 특수 능력중 하나이다. 스핑크스를 생산할 수 있다면 게임의 판도를 바꾸는데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상대방 유닛을 무력화시킬 뿐만 아니라 자신의 유닛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상대방의 유닛을 조종한다는 것은 유닛만 빼았는게 아닌 그 유닛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시간또한 낭비시킬 수 있다는 것이 무서운 점이다. 저항력이 낮은 3등급 유닛을 자주 상대하게 된다면 이점을 염두에 두자. 스핑크스는 비행 유닛을 지배할 수 없다는 점을 기억하자.

티그란에게 주어지는 금 보너스도 좋지만 티그란이 중립 성향이라는 것이 최고의 장점이다. 티그란 종족을 만족스런 사기로 유지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며 다른 종족의 유닛을 편입시키는 것도 쉬운 일에 속한다. 엘프나 아콘과의 조합은 강력한 이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티그란을 상대하기 PLAYING VS. TIGRANS: 티그란은 워낙에 균형이 잘 잡힌 나머지 상대할 때 그렇다할 약점을 잡기가 힘들다. 티그란과 상대할 때는 다른 강력한 종족을 선택해서 대처를 해야한다. 티그란은 파성 유닛이 없지만 강력한 비행 유닛으로 그 단점을 메울 수 있다. 티그란을 이기는 방법은 오직 자원을 더 모아서 그들을 발전 측면에서 압도하는 방법뿐이다. 강력한 종족을 선택해서 진행하는 것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티그란은 뛰어난 저항력을 가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특수 공격을 이용한 공격에 취약하다는 것을 염두에 두자.

엘프의 저등급 고속 유닛을 사용해서 게임이 확장되기 전에 티그란을 패배시키는 것이 게임의 승리에 도움을 줄 것이다.

드라코니안 DRACONIANS

드라코니안은 3등급과 4등급 유닛 때문에 강력한 종족이며 사실상 3과 4등급 유닛이 모두 비행 유닛인 유일한 종족이다 이 점은 중반에서 후반부 게임 진행에 명백한 장점으로 작용한다. 하지만 드라코니안 족의 문제점은 초반부이다. 드라코니안은 초반부에 활용할 수 있을 만한 빠른 유닛이 없다.

해츨링은 괜찮은 무등급 유닛이다. 티그란과 같이 드라코니안은 순수 궁병 유닛이 없다. 그러므로 드라코니안 진행시에는 도시 방어 주둔군에 해츨링을 사용하여야만 한다. 문제는 해츨링의 독성 타액이 단발이라는 것이다. 게다가 같은 단발인 프로스트 볼트와는 달리 추가 효과가 그만큼 좋지는 않다.

반면에 플레이머는 잘 사용할 수 있다면 괜찮은 도시 주둔군으로 활약할 수 있다. 도시 성문 앞에 플레이머를 배치시키고 성문으로 몰려드는 적군에 대해 브레스를 뿜자. 플레이머의 브레스 공격력은 15이며 방어가 아닌 저항력을 판정한다. 따라서 이 공격은 저등급의 유닛 뿐만 아니라 3등급의 워로드같은 낮은 저항력을 가진 유닛에게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크러셔는 든든한 유닛이지만 약간 느린 경향이 있다. 많은 생명력과 파성 능력은 괜찮으며 특히 자동 전투로 놓았을때에도 잘 활약한다. 하지만 나중에 후반부가 되면 플라이어가 주력 유닛이 되면서 중요성이 떨어진다.

엘더는 진실의 시야 능력 때문에 가끔 생산할 가치가 있지만 다른 면에서는 미스틱과 비슷한 유닛이다. 3등급의 플라이어는 합리적인 가격을 가지고 있으며 드라코니안 주력군을 구성하는 핵심 유닛이다. 플라이어는 독 공격을 하기 때문에 단순히 대규모 생산으로 플라이어 스택을 이루는 것만으로도 적에게 효율적으로 대항할 수 있다. 플라이어 스택으로 적 지상군을 한번에 한명씩 집중 공격하는 것이 유리하며 별다른 전략 없이도 효율적인 전투를 할 수 있는 방법이다.

레드 드래곤은 의심할 바 없이 최강의 유닛이다. 하지만 굳이 4등급 유닛을 개발할 정도로 강력한지는 의심스럽다. 대부분의 지도에서 이에 대한 대답은 '아니오'이다. 만약 지도상에서 충분한 숫자의 건축 자원을 확보하고 대량의 자원을 수도에 비축하고 있다면 레드 드래곤을 생산하는 것을 고려할만하다. 브레스를 뿜는 비행 유닛은 대단한 이점이지만 자동 전투시 브레스를 뿜지 않고 직접 공격으로 지상군을 공격한다는 것에 유념하자. 이는 자동 전투로 맞추어진 멀티 플레이어게임에서 단점으로 작용한다.

아콘과 마찬가지로 드라코니안은 연구 보너스를 얻는다.  아콘과는 달리 드라코니안은 중립적인 종족이기 때문에 종족 조합에 이점을 본다.

드라코니안을 상대하기 PLAYING VS. DRACONIANS:

드라코니안의 상대적으로 느린 초반 게임 진행을 이점으로 삼자. 만약 빠른 종족으로 진행한다면 재빨리 지도상의 자원을 선점하여 3등급 유닛을 만드는데 주력하자. 중요한 것은 드라코니안이 '아직' 느릴때 재빨리 움직여야 한다는 것이다.

중반 이후의 대규모 비행 유닛에 대비하자 자체적인 비행 유닛이 있는 종족이나 대공 유닛이 있는 종족을 선택하자.

인간 HUMANS

언듯 보기에는 인간은 개성없이 밋밋한 종족이다. 하지만 사실 인간은 굉장히 다양하고 독특한 유닛의 집합체이다.

인간족의 주력 유닛은 기사이다. 기사는 강력하고 빠르며 공급이 쉬운편에 속하는 유닛이다. 만약 건축가 능력을 선택하고 시작하면 이미 인간이 가지고 있는 생산 보너스 덕분에 대부분의 마을에서 기사를 2턴에 하나씩 급속 생산을 하지 않고도 생산할 수 있다.  이 점은 인간의 3등급 유닛이 다른 종족의 3등급 유닛보다 월등한 생산량을 자랑하며 매우 빠른 타격 수단이 될 수 있다는 뜻이다. 기사는 낮은 저항력을 가지고 있지만 의지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위험한 특수 능력을 막아낼 수 있으며 별다른 도시 주둔군의 포화를 받지 않고 성문을 파괴하기에 충분한 빠른 이동력을 가지고 있다.

스워시버클러는 매우 유용한 유닛이며 가지고 있는 도발 능력을 전술 전투에서 제대로만 사용한다면 적군의 진열을 무너뜨릴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이 될 수 있다. 도발은 긴 사정거리와 높은 성공율을 가지고 있으며 거리에 따른 벌점도 받지않는다. 일단 성공적으로 대상을 도발한다면 대상은 강제적으로 도발한 유닛을 공격하기 위해서 달려들 것이며 사격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그 유닛을 사격할 것이다. 보통 도발에 걸려든 유닛은 일직선으로 도발 유닛에게 달려들게 된다. 이 능력을 적절하게 사용하면 적군의 세력을 분열시키고 시간을 낭비하게 만들 수 있다. 도발을 사용하는 가장 고전적인 방법은 대상의 6면중 5면을 근접 유닛으로 포위하고 도발을 걸어서 그 포위에서 빠져나오면서 5번의 추가 공격을 당하게 하는 것이다. 다른 창의적인 방법으로 도발 능력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며 특히 2명 이상의 스워시버클러가 있으면 더욱 그렇다. 도발을 통해서 적군의 중요 유닛을 교란하고 한 두 턴간 쓸모없이 만드는 것이 좋다. 실험해보라.

에어 갤리는 지을 시간과 자원만 있다면 매우 편리한 4등급 유닛이다. 에어 갤리는 기동성을 대폭 증가시키는 면도 있지만 에어 갤리 자체가 비행 사격 유닛이기도 한 점이 중요하다. 다른 유닛은 이러한 장점이 없다. 에어 갤리는 지상군이 얼마나 강하던 상관없이 격퇴할 수 있으며 드래곤 브레스도 이와 비슷하지만 에어 갤리의 포격은 장거리이기 때문에 이보다 훨씬 더 피하기가 어렵다. 또한 에어 갤리는 직접 공격 능력이 없기 때문에 자동 전투에서 백병전을 감행하는 드래곤과는 달리 계속해서 사격을 개시하기 때문에 자동 전투에서 룬마스터 떼를 만나도 이를 완벽하게 격퇴할 수 있다. 고로 에어 갤리는 모든 것이 자동 전투인 PBEM에서 특히 유용하며 모든 4등급 유닛중 제일 단가가 싼 유닛이기도 하다.

위치가지고 골치않지 말자. 차라리 마법탄과 치유 능력을 가진 몽크를 사용하자.

십자궁병은 인간족의 주요 사격 유닛이다. 다른 궁병이 8/4의 수치를 가진 3번의 공격을 가진 반면에 십자궁은 17/7의 수치를 가진 단발 사격을 한다. 이것이 무슨 차이를 가지고 올까? 궁병들이 상대적으로 낮은 방어력을 가진 중저등급 유닛을 해치우는데 유용하다면 십자궁병은 높은 방어력을 가진 고등 유닛을 상대할 때 그 진가를 발휘한다. 게임 후반부에 십자궁병을 대규모로 운용하는 것이 강력한 비행 유닛을 상대할때 유용하다는 것을 염두에 두자.

앞서 말한대로 인간은 자체적인 생산 보너스를 가지고 있다. 이 보너스는 기사를 양산하는데 있어서 유용하게 쓰인다. 건축과 확장 기술을 가지고 시작하면 크기 3인 마을에서 매 3턴당 2명의 기사를 별다른 인구 손실 없이 지속적으로 생산할 수 있다.

인간과 상대하기 PLAYING VS. HUMANS: 기사가 의지력을 가지고 있다지만 저항력이 낮아서 쉽게 거미줄에 걸리거나 얽어매기에 당할 수 있다. 기사는 비행 유닛과 직접적으로 싸울 수 없으며 비행 유닛의 집단 집중 공격에 취약하다. 전차병과 같이 기사는 직접 공격형 전투 주문에 취약하다.

에어 갤리는 한 그룹에 하나씩만 들어갈 수 있다.(주: 수송 VII 능력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비행 유닛은 단독으로 있는 에어 갤리를 다수로 상대할 수 있다. 인간족의 최대 단점은 비행 유닛이 없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몇몇 사격 유닛을 군대에 편입시켜서 대공 능력을 가지게 하는 것이 좋으며 몇몇 탱커로 보호 받는 궁사 유닛은 제대로 쓰이면 에어 갤리에 대처할 수 있다. 탱커로 궁사 유닛을 둘러쌓아서 에어 갤리에게 직접적인 공격을 받지 않도록 보호하자. 만약 궁사 유닛이 움직여야한다면 길을 터주고 계속해서 감싸는 방식으로 에어 갤리의 공격에서 보호하자.

다크 엘프 DARK ELVES

아마도 가장 강력한 악 성향 종족일 것이다. 다크 엘프는 매우 재미있는 특수 능력들을 가지고 있으며 모든 유닛에 야간 시각이 달려있다. 이 능력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약간의 연습이 필요하다. 다크 엘프는 아콘과 같은 직선적인 종족은 아니지만 굴리는 방법만 알고 있다면 재미있고 효율적이다.

다크 엘프의 핵심 유닛은 스파이더 퀸이다. 불행히도 퀸은 약간 비싸다. 하지만 스파이더퀸으로 이루어진 스택은 매우 강력하며 심지어 드루이드 스택보다도 강력하다. (하지만 드루이드는 비용면에서 있어서 전체적으로 더 높은 평가를 받는다) 스파이더 퀸은 높은 이동력을 가지고 있으며 든든한 전투 수치와 독 공격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퀸의 주요 능력은 거미줄 발사이다. 스파이더퀸의 공격은 주로 거미줄 발사로 시작되며 얽어매기보다는 떨어지지만 여전히 3등급 유닛을 거미줄로 못움직이게 묶어놓을 수 있다. 스파이더 퀸의 또 한가지 주요 능력은 벽 타기 능력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성시에 벽 타기 능력에 대해서 그다지 고려하지 않으며 때문에 수성시 벽을 따라서 줄지어 유닛을 배치하기 때문에 스파이더 퀸의 주요 공격 목표가 된다. 스파이더퀸의 이 능력은 수성시에도 벽을 타고 나가서 적을 거미줄로 묶고 다시 돌아오는데 쓸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자.

또 하나의 3등급 유닛인 쉐이드는 그냥 그저그렇다. 다크 엘프로 진행한다면 아마도 스파이더 퀸을 중점적으로 쓰게 될 것이다.

다크 엘프는 또한 제일 뛰어난 2등급 유닛인 블레이드댄서를 가지고 있다. 블레이드 댄서는 이중 공격과 함께 독 공격을 갖고 있으며 3등급 유닛과 붙어도 될만큼 강력하다. 나쁜 점은 블레이드댄서가 느리다는 것과 스파이더퀸이랑 합류하면 스파이더퀸도 느리게 만든다는 것이다.(주:그룹은 최저속 유닛에 맞추어 이동한다)

인커네이트는 게임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또다른 특수 유닛이며 생산할 만한 가치가 있는 유닛이다. 인커네이트는 스핑크스만큼이나 유용하지는 않지만 치명적이며 게임에서 매우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다. 일단 인커네이트를 만든다음에 인커네이트로 중립 마을을 공격해서 모든 중립 유닛을 빙의시키자. 적은 인커네이트를 볼 수 없기 때문에 이는 간단한 일이다. 하지만 마법 유적으로 보내는 것은 자제하자. 마법 유적 전투시 매턴 시전되는 공격 주문에 인커네이트가 당할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인커네이트가 다른 유닛을 빙의시킬때 성공여부에 상관없이 실체는 소멸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숙주와 숙주를 오가면서 계속적으로 빙의를 해서 강한 영웅같은 강력한 유닛을 만날 때까지 반복하자. 스파이더퀸과 병용하면 마비된 비행 유닛도 빙의시킬 수 있다.

다크 엘프의 높은 가격으로 인한 느린 생산 속도는 건축 기술로 상쇄 가능하며 또한 확장주의자 기술도 같은 이유에서 유리하다.

엘프와 마찬가지로 다크 엘프 궁병도 훌륭한 유닛이며 역시 엘프와 마찬가지로 다크 엘프 또한 기본으로 주는 마나 보너스로 유닛에 마법을 걸어 강화할 수 있다.

다크 엘프와 상대하기 PLAYING VS. THE DARK ELVES: 다크 엘프가 걸어올 수 있는 방법은 많지만 그 모든 방법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모든 유닛이 높은 저항력을 가지는 것이 좋다. 기사나 워로드에 축복이 걸리기만해도 저항력은 10이 되기 때문에 생명계 주문을 익히는 것이 좋다. 생명계의 홀리 챔피언 주문 또한 인커네이트를 상대하기에 좋다
 
다크 엘프를 상대할 때는 비행 유닛에 대해서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스파이더 퀸, 쉐이드 그리고 인커네이트는 벽을 무시한다는 것을 염두에 두자.

게임 중반부에 들어서면 적 유닛중에서 빙의된 유닛이 없나 유심히 보자(유닛 설명에 '빙의 Possessed'라고 되어있다) 만약 의지력이 없는 유닛들로만 인커네이트를 상대하게 된다고 해도 겁먹지 말라 모든 빙의되기 쉬운 유닛을 흩뜨려 놓아서 인커네이트가 빙의하기 어렵게끔 만들어 놓으라 인커네이트는 공중 유닛을 빙의 못한다는 사실도 염두에 두자. 아군 유닛 대부분의 비행 유닛이라면 인커네이트를 죽이기 전에 먼저 스파이더 퀸을 선제 공격해서 빙의를 막자(멀티플레이어 게임에서 이 일은 매번 반대로 일어나며 대부분 재앙으로 끝난다) 숙주를 집중 공격해서 인커네이트를 밖으로 꺼낸다음에(인커네이트는 나올때 최대 체력으로 나온다) 일단 나오게 되면 인천트 웨폰같이 인커네이트의 물리 저항을 우회할 수 있는 수단을 동원해서 집중 공격으로 쓰러뜨리자.

난쟁이 DWARVES

멀티플레이어 게임에서 그렇게 많이 쓰이는 것은 아니지만 오크와 같이 강인한 종족중에 하나이다. 오크와 마찬가지로 느리지만 강인한 유닛들로 구성되어있으며 모든 유닛이 동굴 이동 능력이 붙어있어서 속도 부족에도 불구하고 지하에서의 행동에 별로 지장받지 않는다.

난쟁이족의 중심 유닛은 룬마스터이다. 룬마스터는 진정한 탱커이며 좋은 생명력과 든든한 공격 수치와 엄청난 방어력과 저항력을 가지고 있다. 저항력이 높은 나머지 얽어매기와 유혹과도 같은 대부분의 특수 공격이 통하지 않으며 적이 쓰는 주문에 대항하기도 한결 쉽다. 사실상 방어적인 면에서 있어서는 오크의 워로드를 능가하는 유닛이며 화염 공격과 화염 보호 능력이 가뜩이나 좋은 유닛에 더해져서 더욱 강화를 시킨다. 그러나 룬마스터는 느리며 공중 유닛을 공격하지 못하기 때문에 십자궁병을 룬마스터 스택에 포함시켜서 대공 능력을 가지게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뽑지 않지만 두더지는 충분히 강한 유닛이다. 두더지를 룬마스터 스택에 집어넣는 것은 상당히 좋은 생각이며 두더지가 상대방 도시 성벽에 여기저기 구멍을 뚫어서 2개 이상의 진입로를 확보하는 전략은 난쟁이의 공성에 전략적인 도움을 크게 준다. 두더지 없이는 룬마스터가 타 도시 공성에 어려움을 격는데 그 이유는 상대적으로 느린 속도 때문에 도시 성문 앞까지 가서 성문을 부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그동안 적 주둔군의 궁병에게 바늘방석이 되기 때문이다. 두더지가 있으면 룬마스터는 성문 앞에 죽치고 앉아 있을 필요없이 몇 개의 진입로를 통해서 성 안으로 들어가서 궁병들을 박살낼 수 있다.

스팀 탱크가지고 스팀받지 말라. 그렇게 나쁜 유닛은 아니지만 그 비용을 합리화시킬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유닛은 아니다. 스팀 탱크 한 기를 생산하느니 차라리 십자궁병을 한 스택 짜놓는 것이 난쟁이족의 미래를 위해서 좋다. 게다가 스팀 탱크는 난쟁이 기준으로도 느려터진 유닛이다.

버서커는 게임중에서 제일 가는 1등급 유닛이다. 버서커는 높은 이동 속도와 이중 공격을 가지고 있으며 게임 초반부에서 대량 생산을 할 수 있다. 하지만 3등급 유닛의 위력에는 못미치기 때문에 종국적으로는 룬마스터로 대체 생산하게 될 것이다.

여기서는 엔지니어는 아예 말하지 않도록 하자. 엔지니어는 초기 난쟁이 군대에 편입되기에는 형편없으니까. 당신의 군대에 넣지 않기를 바란다.

난쟁이의 생산 보너스는 룬마스터를 빨리 뽑는데 유리하다. 건축 기술을 배우고 시작하면 룬 마스터를 급속 생산으로 2턴마나 1명씩 뽑을 수 있다. 난쟁이들의 부족한 기동성을 보충하기 위해서 탐험 기술을 가지고 시작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난쟁이를 빠르게 움직이게 하기 위해서는 대기계 주문과 탐험 기술을 가지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 일단 가속이 걸린 룬 마스터는 지하에서 한 헥스당 2점의 이동력만을 필요로하며 이는 지상보다 지하에서 더 빨리 움직일 수 있다는 소리이다. 그러나 대지계 주문도 난쟁이의 주철학(느리고 강하게)에 맞아 떨어지기 때문에 유용하다. 스톤스킨이 걸린 룬마스터의 방어력이 17이라는 것을 명심해라. 다른 실험물로는 난쟁이와 화염계 주문의 조합이다. 화염계 주문은 주문 영역들중에서 제일 약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으나 여전히 재미있고 강하긴 하다. 중요한 점은 룬마스터가 기본적으로 화염 공격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고 '스킨 오브 오일' 주문은 적에게 불에 대한 약점을 부여한다는 것, 그리고 '스킨 오브 오일'은 저항이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해당 주문을 적 유닛에게 사용하면 룬마스터가 낼 수 있는 피해가 150%가 된다는 결론이 나온다. 다크 기프트 주문도 마찬가지 효과를 내지만 스킨 오브 오일은 저항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염두에 두자.

난쟁이와 상대하기 PLAYING VS. DWARVES

룬마스터는 굉장히 강력한 유닛이지만 느리고 대공 능력이 없다는 문제가 있다. 또한 룬마스터는 비싸고 느리다. 티그란이나 드라코니안 같은 강력한 비행 유닛이 있는 종족을 골랐다면 지속적으로 물량전으로 나감으로서 난쟁이족을 수적으로 누를 수 있다. 거기에 더해서 비행 유닛은 난쟁이족의 장점중 하나인 산지 기동을 무시할 수 있다.


오크 ORCS

난쟁이족과 상대되는 악성향 종족이다. 난쟁이들이 방어와 저항에 중점을 둔 반면에 오크들은 공격력과 피해를 줄 수 있는 능력에 집중되어있다. 오크 유닛은 근접전에서 강하지만 상대적으로 낮은 저항력을 가지고 있다.

워로드는 분명히 인상적인 유닛으로 왠만한 4등급 유닛과 맞먹는 전투 수치를 가지고 있다. 워로드는 대부분의 백병전에서 다른 유닛들을 뭉개버릴 수 있을 정도의 기량을 자랑하지만 몇몇 약점도 또한 가지고 있다. 워로드는 느리고 대공 능력이 없다. 그리고 저항력이 약하기 때문에 마법 주문에 더 큰 피해를 입고 적의 특수 능력에 잘 당한다.

워로드만으로 이루어진 스택을 짜진 말기 바란다. 워로드 스택에 몇몇의 어보미네이션을 편입시키는 것이 효율면에서 훨씬 월등하다. 드루이드와 같이 어보미네이션은 얽어매기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대단한 효율의 대공 능력이다. 어보미네이션은 느리고 연약하지만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독성 타액 공격을 염두에 두자. 이 공격은 위기에 몰려서 장거리 공격이 필요할 때 편리하게 쓰인다.

글루톤은 귀엽게(?) 생겼지만 이 유닛의 생산을 뒷받침할 이유가 될정도로 강한 유닛은 아니다. 집어삼키는 능력은 언듯보기에는 멋져보이지만 이 효과의 발동 확율은 대상의 생명력에 반비례한다. 이 능력이 잘 발휘되는 때는 저등급 유닛이 거의 다 죽어갈 때 정도이며 이러한 유닛은 굳이 집어삼키기로 죽이지 않아도 어쨌든 죽기 쉬운 유닛들이다. 온전한 생명력을 가진 룬마스터를 한번에 집어삼키기를 바라지 말자. 더 심각한 문제는 글루톤의 방어력이 4등급치고는 낮은 편에 속한다는 것이다. 글루톤은 적의 장거리 공격에 쉽게 중상을 입는다. 하지만 글루톤은 오크 유닛치고는 매우 빠른 수영 유닛이며 동시에 높은 저항력을 가지고 있다.

샤먼은 몇가지 멋진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대부분의 진행에서 워로드와 어보미네이션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스택만을 사용하게 될 것이다. 멀티플레이어 진행시 샤먼을 생산하는 시간/자원 낭비는 하지 않기 바란다.

난쟁이들과 같이 오크가 기본으로 가진 생산력 보너스는 진행시 건축 기술을 선택해서 이점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이러한 조합은 워로드를 빨리 생산할 수 있게 한다. 탐험 기술 또한 오크의 단점을 상쇄시킬 수 있는 좋은 선택이다. 그리고 오크 도시에 전쟁의 성지를 건설하는 것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멀티 플레이어 진행에서 성지는 별로 건설하지 않지만 오크의 경우는 전쟁의 성지 건설을 해줄 가치가 있다. 전쟁의 성지가 있는 도시에서 생산된 오크 워로드는 은메달을 달고 나오며 '리더쉽 I'과 공격력 18/방어력 14를 가지고 나온다. 여기에 인천트 웨폰을 걸면 공격력은 20이되며 이것은 결코 호락호락한 수치가 아니다!

오크와 상대하기 PLAYING VS. ORCS

진행시 워로드의 부족한 속도와 낮은 저항력을 이용할 수만 있다면 워로드는 취약점을 많이 드러내게 된다. 사실상 낮은 저항력은 글루톤을 제외한 모든 오크 유닛의 단점으로 작용하며 이때문에 화살 공격보다 마법탄에 의한 공격이 더욱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그러므로 대 오크 전에서 도시 방어 주둔군으로 궁병보다는 프리스트들을 배치하는 것을 고려하자. 특별히 님프나 뱀파이어같이 유혹 능력이 있는 유닛은 대 오크 전에서 진가를 발휘하는데 유닛을 유혹하는데 매우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종종 어보미네이션이 워로드보다도 더 위협적인 존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만약 워로드와 이 유닛으로 이루어진 스택과 교전한다면 먼저 어보미네이션을 공격하는 것을 원할지도 모른다.
종족에 대한 조언 RACE SPECIFIC ADVICE

이 곳에서는 AoW2에 등장하는 다양한 종족의 사용에 대해서 다룬다. AoW2의 멀티플레이어에서 가장 뛰어난 종족이 있는가? 아니면 최소한 더 밸런스가 뛰어나거나 덜 뛰어난 종족이 존재하는가? 이 문제에 대한 답변은 결코 간단한 것이 아니다. 개발자들의 말한 기록에 따르면 모든 종족은 결코 완전히 동등한 균형을 갖도록 설계되지 않았다고 한다. 다른 문제는 어떤 특정한 지도을 고르느냐에 따라 어느 한 종족이 우세를 점하는데 있다. 특히 기동성에 관한 문제 때문에 각각의 종족은 한 지도에서 이점을 받고 다른 지도에서는 불익을 받기도 한다. 또한 다른 종족에 대한 상성으로 말미암아 이점이나 불익을 받을 수도 있다. 이러한 견해 때문에 당신은 단순히 한가지 종족에 고집하기 보다는 여러가지 종족을 그때마다 사용할 것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동시에 몇몇 종족은 다른 종족보다 평균적으로 강하다. 여기에는 최강의 종족이란 존재하지 않지만 네가지 종족은 타종족에 비해서 두드러진 장점을 가지고 있다. 티그란, 엘프, 아콘 그리고 드라코니안. 이러한 종족에 대적하게 될 때는 이점을 명심하라 멀티플레이어에서 도전을 원하지 않는 이상 이러한 네 종족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지만 다른 네 종족도 나름대로 재미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그 어떤 종족도 무적이 아니며 승리의 기회를 제대로만 잡아낸다면 이러한 종족적 이점/불익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종족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왕도는 존재하지 않는다. 한 종족은 여러가지 전략을 사용해서 승리를 꾀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대략의 전략 운용 지침을 적는다. 어떤 종족에 있어서 제일 개성적인 점은 그 유닛만이 생산할 수 있는 특수 유닛이다. 유닛들은 심지어 같은 생산 등급에서조차 모두 동등하게 만들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몇몇의 유닛은 대부분의 상황에서 쓸모가 없다. 이러한 유닛을 생산하는 낭비는 하지 않기 바란다. 다른 유닛은 상당히 좋지만 같은 생산 조건에서 생산하기에 무척이나 우수한 다른 유닛이 있다면 그 유닛을 생산하는 것을 보류하자. 유닛을 평가할 때는 능력만큼이나 생산 가격을 보아야하는데 이는 그 유닛의 생산 단가가 곧 생산 속도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생산 등급 4의 유닛들, 곧 최강의 유닛들, 은 보통 게임에서 거의 쓰이지 않기 때문에 높은 평가를 받지 못한다. 종족을 막론하고 경쟁적인 멀티플레이어 게임에서 4등급 유닛은 거의 쓰이지 않으며 대부분 3등급을 주력으로 삼으면서도 괜찮은 게임 진행을 할 수 있다. 특히 초심자들은 이러한 고등 유닛에 집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하지만 당신이 어느정도 숙련된 진행자라면 몇몇 게임에서 판도를 바꾸기 위해서 그만한 능력을 가진 4등급 유닛을 생산하는 게 가치 있는 일일 수 있다. 4등급 유닛을 생산하는 때를 알기란 어려운 것으로 당신이 가진 자원의 흐름이 4등급 유닛을 생산하는데 들어가는 자원 곡선을 맞출 수 있고 생산 자원을 확보하여 챔피언 길드나 마스터스 길드같은 건축물을 쉽게 지을 수 있으며 누구나 분명히 알 수 있는 턴의 이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될 때 비로소 생산에 착수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생산 시설 투자는 장기적으로 이 유닛의 생산 체제가 상대방에 대한 이점을 확고히 굳히는데 결정적이라고 생각될 때 실행하는 것이 좋다. 만약 게임이 빠듯하게 돌아가고 있다면 3등급 유닛을 사용해서 대적하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

엘프 ELVES

게임에서 평균적으로 매우 강력한 종족이며 빠르고 모든 유닛이 삼림 기동을 가지고 있다.

엘프는 드루이드라는 저렴하고 파괴적인 능력으로 무장한 강력한 3등급 유닛을 가지고 있다. 드루이드를 대량으로 생산하자. 드루이드는 빠르고 은폐 능력이 있으나 가장 강력한 능력은 얽어매기이다. 이 능력은 공격력 15를 가지고 있으며 심지어 4등급 유닛들도 이 능력으로 괜찮은 확율로 묶어놓을 수 있다. (레프리콘은 제외하고) 드루이드 물량전은 사람들이 멀티플레이어에서 제일 싫어하는 전술이며 능력에 비해서 저렴한 가격이 이 경향을 더한다. 드루이드가 적보다 숫자가 많을 때 드루이드는 위력을 발휘하며 얽어매기를 시작으로 전투를 승리로 이끌 수 있다. 은폐 능력도 잊어서는 안되는 장점이며 이 능력으로 상당한 수의 드루이드 군대를 적지에 침투시킬 수 있다.

아이언 메이든도 강력한 유닛이지만 상당히 비싼 가격을 가지고 있다. 아이언 메이든은 베타 시절에 페이즈 능력이 하향 패치되면서 그 장점을 잃어버렸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격에는 그러한 능력 저하에 대한 반영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엘프를 선택한 진행자가 아이언 메이든을 생산할 수 있다면 여전히 강력한 유닛으로 활약하며 특히 악 성향의 종족에 대해서 상당한 이점을 발휘할 수 있다. 드루이드와 아이언 메이든으로 구성된 집단은 상당히 강력하다.

만약 만들수만 있다면 페어리 드래곤은 강력한 저항력과 방어력을 겸비한 대형 비행 유닛으로 활약할 수 있다. 대형 비행 유닛은 언제나 유용하며 엘프가 가진 유닛중에서 유일하게 진실의 시야를 가지고 있다. 이 능력은 특히 은폐 능력을 가진 척후병이 도처에 도사린 멀티 플레이어 게임에서 유용하다.

님프는 드루이드와 합쳐졌을때 더욱더 치명적인 유닛이 될 수 있다. 8명의 오크 워로드와 대적하는 6명의 드루이드에 더해진 2명의 님프를 생각해보라. 결과를 예측하는 것은 그리 굉장한 것도 아닐 것이다. 님프가 유혹한 유닛은 님프가 죽으면 즉시 현혹이 풀린다는 것을 염두에 두자 이것이 유혹이나 지배를 당한 유닛을 고려할 때 중요한 요소이다.

엘프 장궁병은 시작할때 사격술 I을 가지고 시작하기 때문에 게임에서 제일 뛰어난 궁수중에 하나이다. 엘프 요새를 방어할 때는 반드시 장궁병을 배치할 것을 고려하자.

엘프 최고의 유닛은 무등급 유닛인 글레이드러너이다. 매우 저렴하고 빠른 은폐 능력을 지닌 삼림 기동 유닛이며 심지어 엘프 전초 기지에서조차 생산할 수 있는 유닛이다. 이 유닛은 엘프에게 막대한 이점을 제공하며 단순히 보자면 게임 전체에서 가장 뛰어난 정찰 능력을 가지고 있다. 글레이드러너를 사용함으로서 중요한 광산이나 자원 시설을 상대방보다 먼저 획득할 수 있으며 적 도시 근처의 숲에 은폐시킴으로서 적 도시의 동태를 파악할 수 있다. 이경우 단순히 정보만을 얻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 도시에 주둔 병력이 일시적으로 떠날 때 도시를 점거해서 현재 생산 과정을 취소시키고 중요한 건물들을 팔아치움으로서 도시의 생산 능력에 타격을 준다음에 적이 알아채고  탈환을 위해 돌아오기 전에 근처 숲으로 다시 숨어버릴 수 있다. 이러한 일을 광산과 마력 결절에 대해서도 시행하자. 아마도 많은 친구(;)들이 생길 것이다.

엘프의 마나 보너스는 상당히 좋은 것이다. 유닛 부여 마법은 주문들 중에서도 가치있는 것이지만 유지에 많은 비용이 든다. 엘프의 경우 마나 보너스를 이용해서 주력 스택을 마법적으로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엘프는 모든 마법 영역과 조화를 이룰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하긴 하지만 생명계와 대지계 영역이 제일 뛰어난 조합을 자랑한다. 엘프들은 생명력이 부족한 편이며 스톤스킨과 같은 방어계 주문들이 주력 유닛에게 사용된다면 대단한 강화를 가져오게 된다. 대기계 주문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며 이미 빠른 엘프 유닛들을 더욱 빠르게 만들어 이점을 강화시킨다. 가속 주문을 받은 드루이드를 전술 전투에서 만나보았는가? 그들은 엄청나게 먼 거리에서 달려와서 적 유닛을 꼼짝도 못하게 얽어매놓을 수 있다. 생명계 주문도 유용하며 성향이 중립적으로 기울때 유닛들의 사기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엘프와 상대하기 PLAYING VS. ELVES: 엘프들은 게임에서 상대하기 가장 짜증나는 종족이다. 이 종족의 낮은 생명력에 속지 말아라. 이 종족의 군대는 매우 빠르며 치명적인 특수 능력들로 무장되어있다. 그들 한가운데로 낮은 저항력을 가진 유닛을 보내지 않는 것이 상책이다. 예를 들어서 오크 워로드는 대부분의 엘프 유닛들을 짓뭉갤 수 있는 막강한 전투 수치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워로드는 드루이드의 얽어매기와 님프의 유혹을 견디기에는 너무 낮은 저항력을 가지고 있다. 축복이나 분노(특히 분노는 의지력을 주기 때문에 님프의 유혹에 걸려들지 않게 해준다) 같은 저항력을 올리는 주문을 사용하자. 아니면 드래곤 같은 몬스터류나 블레이드 댄서를 위시한 여성 유닛 등 유혹에 걸리지 않는 유닛을 사용하자.

드루이드 스택과 싸울 때는 그들을 수적으로 압도하는 한 기회는 언제나 있다. 드루이드의 숫자보다 언제나 몇 명 더 많은 스택을 유지하자 드루이드들이 당신의 유닛을 얽어매느라 바쁠때 가능한한 많은 수의 드루이드를 처리하도록 하자. 드루이드는 3등급 치고는 약한 편에 속하며 기사 같은 순수 전투 유닛에게 쉽게 쓰러진다. 만약 지금이나 나중에 얽어매기 시도가 실패한다면 그 기회를 잘이용하자. 되도록이면 최소한 저항력이 10 이상인 유닛을 사용하자. 축복이 걸린 오크 워로드가 이에 해당된다. 또한 드루이드는 좋은 공성 유닛이 아니기 때문에 당신이 장거리 공격이 가능한 주둔군을 성벽 뒤에 배치해 놓는다면 그다지 위협적이지 않다.

레프리콘은 가장 뛰어난 드루이드 천적이다. 물론 레프리콘은 4등급 유닛이고 이것이 너무 집착하는 것은 좋지 않지만 당신이 레프리콘을 생산할 수 있을 때 이점을 염두에 두자. 스파이더 퀸은 높은 저항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드루이드에 잘 대처할 수 있으며 드루이드와 마찬가지로 빠른 이동력과 드루이드를 쉽게 근접전에서 처치할 수 있는 전투 수치 덕분에 좋은 천적이지만 불행히도 드루이드보다 훨씬 비싼 단점이 있다. 이는 전투에서 수적인 열세로 나타날 수 있다.

글레이드러너는 매우 성가신 존재이다. 글레이드러너는 상대하기 힘들지만 당신이 중요 거점마다 최소 1등급의 유닛을 배치한다면 러너에게 중요 광산이나 결절을 빼았기는 일은 없을 것이다. 문제는 만나게 되는 지도중에서 숲이 없는 지도가 별로 없다는 것인데 지도 제작자들이 심미안적인 이유로 지도상의 대량의 숲을 배치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아콘, 티그란 그리고 드라코니안과 같은 강력한 종족이 엘프들을 상대로 승리를 뽑아내는데 유리하다. 아콘 유닛의 상당수는 엘프의 은폐 능력을 발견할 수 있는 진실의 시야 능력을 가지고 있다. 만약 엘프 종족을 선택한 진행자가 당신을 좌절시킨다면 여기 한가지 트릭이 존재한다. 유닛 부여 주문창을 활성화시킨다음에 은폐 유닛이 숨어있으리라고 생각되는 곳을 클릭하는 것이다. 만약 그곳에 그 유닛이 있다면 시전 창이 뜨면서 그곳에 위치한 유닛이 모두 드러날 것이다. 이 방법은 이러한 용도 이외에도 유적이나 보관소에 배치된 유닛을 확인하는데에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당신의 영토에서만 쓸 수 있다는 것을 유의하자.

아콘 ARCHONS

아콘은 또다른 강한 종족이다. 아콘은 다분히 직선적인 플레이 방법을 가지고 있으며 초심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모든 아콘 유닛은 신성 속성의 공격을 가지고 있으며 신성 면역 유닛이 게임 상에 적기 때문에 이 특성은 장점으로 받아들여진다.

아콘의 최중요 유닛은 전차병이다. 이 저렴한 유닛은 거의 아무거나 다 할 수 있기 때문에 무서운 활용도를 가지고 있다. 높은 이동력에 강력한 근접 전투와 비행 유닛을 칠 수 있는 장거리 공격을 가지고 있다. 이 것은 아콘을 대공 유닛과 더불어 주력 전투 유닛의 역할과 수성을 위한 주둔군으로의 역할 모두를 소화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이 막강한 만능 유닛 때문에 아콘을 선택하면 전차병으로 이루어진 대략의 스택을 양산하게 된다. 전차병은 같은 수의 만티코어를 상대로 밀리지 않는 전투를 할 수 있을 정도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 전차병의 단점을 저항력이 낮다는 것이며 이것이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전차병은 근접과 장거리 양면에서 모두 강력하지만 특별히 방어자의 행동 점수를 깍아먹어서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목적 외에는 주로 사격에 공격의 중심을 두는 것이 좋다.

페가서스 기사도 유용한 유닛이지만 단지 날 수 있는 유닛이라는 데 의의가 있다. 페가서스는 만티콩어같은 비행 유닛에 비해서 약한 편이며 진짜 비행 유닛이 필요하지 않는 이상 페가서스 보다는 전차병에 자원을 할당하자. 가격 또한 전차병이 더 저렴하다.

타이탄은 언듯 보기에는 무척 멋져보인다. 타이탄은 강력한 유닛이지만 이 거인을 생산할 수 있는 때에도 종종 전차병을 주력으로 삼는 것이 유리할 때가 대부분이다. 한 명의 타이탄보다는 3명의 전차병이 더 유리하며 이 것은 대부분의 경우에 해당되는 것이다. 지배나 현혹에 골치 아퍼서 의지력이 있는 유닛이 필요해지지 않는 이상 전차병 스택은 유용하며 전투형 비행 유닛에 대해서 걱정을 잊게 해준다.

2등급 유닛은 매우 든든하다. 팔리딘은 최강의 2등급 기병 유닛이며 어벤져는 온갖 희귀 능력의 집합체이다. 두 유닛 모두 진실의 시야를 가지고 있으며 멀티 플레이어 게임에서 이 능력은 매우 유용하다.

아콘 종족의 가장 큰 문제는 사기이다. 아콘은 다른 종족과 거의 어울리지 않으며 결국 아콘으로 플레이 할때 수많은 이주 정책을 시행해야 할 것이다. 아콘으로 진행시 성향 문제를 항상 따져야 하며 만약 중립적인 성향이 되었을때 아콘은 쉽게 반란을 일으킨다. 이 것을 막기 위해서는 평화유지자나 생명계 주문을 선택함으로서 사기에 +10을 더해서 진행하다가 중립 성향으로 떨어져도 사기가 괜찮음(Okay)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아콘은 연구 보너스가 주어지며 주문만큼이나 각종 기술을 빨리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이점으로 작용한다. 만약 진행중 마나 고갈의 위기에 놓이면 연구 패널을 비워두어서 매 턴의 시작마다 연구 점수가 마나로 환산되도록 하라. 이 방법은 특히 유지 문제를 해결하는데 유용하기 때문에 주요 부여 주문을 연구한 뒤에는 이렇게 두는 것이 좋다.

아콘은 언데드 퇴치 능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언데드와의 대결에서 유리한 입장을 가지고 있으며 퇴치 능력은 언데드가 저항하기 힘들며 당하면 곤란해진다. 언데드 최강 유닛인 사신(Dread Reaper)조차 팔라딘의 퇴치에 당할 수 있다. 이 점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근접 유닛으로 대상을 감싼 다음에 언데드 퇴치를 시켜서 도망가는 도중에 만나는 유닛으로부터 추가 공격을 받도록 하는 것이 좋다.

아콘과 상대하기 PLAYING VS. ARCHONS: 언데드로 아콘과 상대하지 말라. 언듯 보기에는 '순수 악 대 순수 선'의 대결 구도로 보기 좋지만 아콘의 빠른 속도와 퇴치 능력 때문에 곤경에 처하게 될 것이다. 언데드 또한 아콘과 마찬가지로 종족 상성이 안좋은 유닛이라는 점이 아콘의 단점을 유리하게 사용하지 못하는 원인이 된다.

아콘과 상대할 때는 전략 예측이 매우 쉽다. 아콘은 항상 대규모의 전차병 스택을 사용하며 이는 비용과 효율면에서 거의 강제적이다. 이 때문에 아콘 군대는 항상 낮은 저항력이라는 약점을 고정적으로 달고 다니며 각각의 종족이 가진 특수 공격을 활용할 때 이점으로 작용한다. 코스믹 스프레이같은 전투 주문 또한 매우 효과적이다.

아콘의 종족 상성이 나쁜 점을 이용해서 아콘과 대결할 때는 종족 조합으로 인한 최적의 이점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지도상에 무작위로 생성된 도시가 많을 때는 아콘이 가진 종족 상성이 큰 걸림돌로 작용하게 된다.

티그란 TIGRANS

티그란은 극도로 잘 균형잡힌 종족이며 게임의 모든 진행중에서 별 다른 단점 없이 강세를 유지하는 종족이다. 티그란은 특히 게임 초반에서 중반에 이르기 까지 강세를 타며 티그란을 선택할 경우 이 이점을 잘 이용해야한다. 무등급 유닛인 슈레더는 근접과 사격 양면에서 만능이며 훌륭한 초반 공격용이자 공성 유닛으로 활용할 수 있다. 티그란 종족은 초반에 순수 사격 유닛이 없기 때문에 다른 종족이 궁병 유닛을 쓰는 동안 티그란은 슈레더를 도시 주둔군으로 두어야 한다. 반면에 슈레더는 무등급 유닛이기 때문에 도시 주둔군을 위해서 별 다른 생산 시설을 추가할 필요가 없다는 괜찮은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 게시물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1,452
어제
1,495
최대
1,587
전체
12,164

그누보드5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