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 종족 기본 전략 번역 > ageofwonde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ageofwonde

악 종족 기본 전략 번역

페이지 정보

작성자 Dresden 이름으로 검색 댓글 0건 조회 316회 작성일 03-11-06 15:37

본문

다크 엘프 Dark Elves
 모든 것을 놓고 보았을때, 다크 엘프는 쉽게 쓰러지고 약하다. 다크 엘프족은 상대적으로 나쁜 방어력과 공격력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종족에 비해서 무척이나 비싼 4등급 유닛을 가지고 있다. 이 요인들로 하여금 다크엘프의 앞날에 먹구름을 끼게 만든다.

반면에, 다크엘프는 제대로된 상황에서 쓰일 경우 아주 강력한 몇몇 유닛들을 가지고 있다. 다크 엘프의 고향은 대부분 지하이며 이 환경에서 다크 엘프들은 쉽게 환경에 숨을 수 있고 보다 넓은 시야를 갖는다. 모든 다크 엘프는 야간 시각과 독 저항(하나는 독 면역), 마법 공격을 가지고 있다. 다크 엘프는 독 공격이 매우 유효한 만큼 다른 독을 사용하는 종족에 대해서 유리한 점을 가지고 있다. 보다 밝은 친척(주: 엘프)과 마찬가지로 다크 엘프는 훌륭한 궁수를 가지고 있지만 다른 종족 전용 장거리 공격수는 가지고 있지 않다.

다크 엘프에게 있어서 인커네이트는 최고의 승부수이지만, 몇가지 제약을 가지고 있다. 인커네이트는 부유를 할 수 있지만 비행 유닛을 다른 도움 없이는 요격할 수 없으며 의지력을 가진 유닛을 빙의할 수 없다. 하지만 인커네이트는 유닛과 마찬가지로 영웅들도 빙의시킬 수 있다.

기본 전략 Basic Strategy: 다크 엘프는 비용과 약한 유닛, 그리고 전문화된 유닛에 의존하는 특성 때문에 진행하기 어렵다. 각각의 임무에 맞게 특화된 유닛을 생산하라. 전투에서 강력한 능력을 유용하게 사용하도록 하자.(거미줄, 독 공격, 물리 저항). 지상과 지하 양쪽에서 세력을 확장하도록 하고 손실는 최소화하도록 하라. 특수 능력이 집단에 전투적인 이득을 주지 않는한 언제나 수적인 우세를 유지하면서 전투에 임하도록 하고 다크 엘프의 본성은 아니지만 정찰과 척후는 매우 중요하다.

강점 Strengths: 많고 많은 특수 능력들; 거미줄, 빙의, 생명력 강탈x2 , 물리 저항x2, 독 공격, 이단 독 공격(블레이드 댄서), 은폐. 모든 유닛은 야간 시각과 마법 공격, 독 저항(하나는 독 면역)을 가지고 있다.

약점 Weaknesses: 공방의 열세. 개별 임무당 할당해야 하는 특수 유닛, 비행 유닛 없음(부유 유닛은 비행 유닛을 공격하지 못함), 장거리 공격수 제약, 지상 척후 불량.

유닛 공통 능력 Universal Unit Abilities: 야간 시각; 독 저항(하나는 면역); 마법 공격.

유닛 비용 Unit Costs: 4등급을 제외한 제일 비싼 유닛 비용. 평균적인 장거리 공격수; 비싼 가격의 기병과 4등급 유닛; 비행 유닛 부재(대신 부유 유닛이 있음); 저렴한 가격의 4등급 유닛.

요약 Summary: 다크 엘프는 제대로 진행하기 위해서 연습이 필요하다. 다크 엘프의 2등급 유닛은 다른 종족의 3등급 유닛의 가격과 맞먹으며 반면에 이러한 비싼 유닛은 상대적으로 약하고 이기기 위해서 수적인 우세나 특수 능력의 도움으로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을 필요로한다. 궁수와 기계를 양산하는 것만큼이나 프리스트의 생산은 중요하다. 비행 유닛의 부재라는 단점을 메꾸기 위해서는 특별히 장거리 공격수를 중시하는 것이 좋다.

고블린 Goblins
약해보이는 종족이지만 -- 속지 말아라! 아마도 가장 끈질기고 강인한 4등급 유닛과 독 공격, 튼튼한 상급 유닛을 가지고 있는 고블린 족은 매우 두려운 종족이다 -- 지상에서든 지하에서든 말이다. 고블린은 지하를 지배할 수 있지만 이 종족이 가진 많은 장점들이 소용이 없기 때문에 정확하게 말해서 지상에서 진행하는 종족은 아니다.

독 공격은 -2 공격/방어를 주는데 더해서 -2 저항/피해도 주기 때문에 신성 공격보다 강력한 형태의 공격 방식이며 이 효과는 3일간 지속된다! 이것이 고블린의 생명줄이며 고블린들은 쉽게 죽지만 또한 쉽게 대체될 수 있다. 고블린족은 하플링 바로 다음으로 생산 단가가 싼 종족이다.

모든 종족중에서, 고블린만이 1등급 유닛이 하나 더 추가로 존재한다. 고블린 폭탄병이 그것인데 이 '추가적인' 유닛은 언듯보기에 좋아보이지만 장거리 공격이 거의 없는 종족과 대적하거나 많은 수의 폭탄병을 희생시킬 때 유용하다.

기본 전략 Basic Strategy: 고블린 유닛들을 일회성 유닛으로 간주하지 말아야 하지만 이점을 얻을 수 있을 때 몇 유닛을 희생시키는 것을 주저하지 말아라. 고블린족은 쉽게 죽기 때문에 프리스트가 치유 능력을 발휘해서 전투에 도움을 주는 경우는 별로 없다. 공성이나 수성 작전시 고블린족은 대규모 병력이 동원되지 않는 한 힘든 전투를 해나가야 하며 마법이나 보다 강력한 유닛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아마도 고블린들의 가장 큰 약점은 유지 비용으로서 고블린은 많은 생산 거점이 있어야만 제대로된 효력을 가지기 때문에 도시는 단순한 자금원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언제나 지하를 통해서 확장을 하는 고블린족은 단 하나로 이루어진 척후조라도 투입해야하며 지상에서는 야기되는 위협을 막기 위해서 보다 많은 수의 집단으로 행동하는 것이 좋다. 고블린은 생존주의 기술을 가진 위저드 밑에서 많은 이득을 보고(낮은 유지비용) 건축가 기술을 가진 위저드 밑에서는 그렇게 많은 이득을 보지 못한다. (생산 보너스)

강점 Strengths: 저등급 유닛이 좋은 저항을 가지고 있음; 지하를 지배할 수 있음; 모든 유닛이 동굴 탐사, 야간 시각, 독 면역(이나 저항), 독 공격을 가지고 있음. 유닛 가격이 낮다.

약점 Weaknesses: 낮은 생명력; 다수의 생산 거점 필요; 몇몇 느린 유닛들. 전투에서의 수적 우세의 필요성에 의한 유지 비용 과다 소요. 면역과 저항력의 다양성 부재; 지상 이점 없음.

유닛 공통 능력 Universal Unit Abilities: 동굴 탐사; 야간 시각; 독 면역(울프 라이더는 독 저항); 5개 유닛이 가진 독 공격.

유닛 비용 Unit Costs: 싸고, 싸며, 매우 싸다! 낮은 가격의 사격, 기마, 비행 유닛을 가지고 있다. 4등급 유닛은 비싸다.

요약 Summary: 고블린은 진행하기에 약간 색다른 종족이다. 고블린은 약하나 초기의 이점을 잘 살리면 막대한 숫자로 승리를 얻을 수 있다. 고블린은 제대로 진행하기 위해서 많은 수의 도시를 필요로하지만 공성전에 많은 문제가 있다.


오크 Orcs
오크를 두번째로 공격적인 종족이라고 한다면 아무도 동의하지 않을 것이다. 막을 수 없을정도라기에는 몇몇 부분에서 힘이 부족하지만 사실상 오크는 2개의 4등급 유닛을 가지고 있다. (비록 워로드는 그 어떤 종류의 특수 능력 보너스도 가지고 있지 않지만).

오크족의 공격적 측면에서의 이점에도 불구하고, 오크는 상대적으로 느린 종족이며, 이것을 만회할 이동 보너스를 가지고 있지 않다.

기본 전략 Basic Strategy: 비행 능력이 있는 침략자들과 척후를 막아내기 위해서 어보미네이션(얽기)을 사용하라. 척후는 중요하다; 어보미네이션은 적절한 상황에서 좋은 척후로 활약할 수 있다. 적들이 공격해오기 전에 어디가 전장이 될지 예측할 수 있다면 기동성에서 약점을 노출할 일은 없을 것이다. 오크가 가진 한가지 장점은 개개의 유닛이 장기간 살아남을 수 있고 수적인 면에서 불리한 상태에서도 살아남고 여전히 이길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강점 Strengths: 얽기; 강력한 3등급 유닛; 가장 강력한 공격형 종족; 모든 유닛이 야간 시각을 가지고 있음.

약점 Weaknesses: 비행 유닛 없음 (심지어 부유 유닛도 없음!); 느린 기동성으로 말미암아 발생하는 정찰 문제를 만회할 다른 능력이 없음. 거의 모든 유닛이 이동 능력이나 저항력이나 면역을 가지고 있지 않음.

유닛 공통 능력 Universal Unit Abilities: 야간 시각.

유닛 비용 Unit Costs: 평균적인 가격의 장거리 공격수, 기마 유닛과 4등급 유닛; 비행/부유 유닛 없음; 평균 이상의 3등급 유닛. 중간 가격대의 수영 유닛.

요약 Summary: 비록 주로 공격력에 집중되어있지만 오크족은 다른 종족과 싸울만한 다양한 유닛 능력을 가지고 있다. 오크는 기동성에서 뒤쳐질 수 있기 때문에, 자연적인 장애물이 있는 지도 상에서 보다 진행이 쉬우며 특히 드워프와 "비행" 종족과 싸울 때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언데드 Undead
언데드족 유닛의 기본 수치를 보자면 그리 마음에 와닿는 수치가 아님을 알 수 있다. 언데드는 수치만 놓고 단순히 비교하자면 언데드는 낮은 방어력과 평균적인 공격력을 가진 강하다기 보다는 오히려 약한 종족에 속한다. - 비록 많은 생명력을 가지고 있지만. 언데드가 가진 많은 특수 능력이 아니라면 언데드는 결코 두려운 종족이 아니다. 적이 강력한가? 죽음 속성 공격은 보다 빨리 그 적을 쓰러뜨릴 수 있을 것이다. 적 유닛이 너무 많아 걱정인가? 공포 유발 능력이 그 불균형을 맞출 것이다. 생명력이 고갈되어가는가? 생명력 강탈 능력이 언데드의 세력을 유지시켜줄 것이다. 더 많은 유닛이 필요한가. 신체 수복 능력이 그 해답이다!

언데드의 주력 무기는 사령 공격(Death Strike)이다. 거의 모든 유닛에게 있는 이 공격 유형은 가치를 따질 수 없는 것이다. 적 유닛이 맨처음 사령 공격의 저항에 실패한다면 사령 공격은 그 유닛을 약화시켜서 추가적인 공격에 50% 더많은 피해를 입게 될 것이다. 이것뿐만 아니라 그 유닛은 회복을 하지 못하며 이 점은 논쟁의 여지 없음 독 공격보다 나은 점이 될 수 있다. 오직 언데드 궁사만이 사령 공격을 가지고 있지 않다. (주: 하지만 어둠의 선물Dark Gift 주문은 이것을 가능케 한다.)

"약한" 중등급 유닛은 에너지 드레인, 생명력 강탈, 물리 저항과 같은 강력한 능력들을 가지고 있다. 뱀파이어의 사용에는 주의를 요한다... 뱀파이어는 불에 대한 약점과 신성에 대한 약점을 가지고 있으며 아콘과 상대시 거의 무용지물이다. (주: 아콘의 홀리 볼트는 신성과 열기 피해를 가한다.) 4등급의 드레드 리퍼는 진짜 두려워할만한(dreaded) 생명체이며 높은 방어력을 가진 유닛에 집약된 온갖 특수 능력의 집합체이다.

기본 전략 Basic Strategy: 소모전을 이끌어나가라; 많은 수의 저등급 유닛과 약간의 상급 유닛을 섞어서 적에게 던져주자. (적들이 회복을 못하기 때문에) 적 집단을 추적해서 끝장을 내자. (부유 유닛은 비행 유닛을 때리지 못하기 때문에) 기계를 사용해서 비행 유닛을 방어하는데 사용하자. 부패의 길 능력은 특히 적의 경제에 타격을 입힐 수 있다. -- 드레드리퍼는 가지고 있는 부유 능력을 이용해서 언제나 히트-앤드-런 작전을 수행할 수 있다. -- 척후가 모든 종족에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언데드로 플레이시 그다지 척후의 필요성이 없으며 아마도 이것이 언데드를 "두려워해야할" 요인일 것이다.

강점 Strengths: 거의 모든 유닛이 사령 공격을 가지고 있음; 강력한 특수 능력이 많음; 부패의 길.

약점 Weaknesses: 언데드 퇴치; 장거리 공격수가 적음; 비행 유닛 없음; 면역이나 저항력이 별로 없음; 이동 보너스 없음.

유닛 공통 능력 Universal Unit Abilities: 사령 공격

유닛 가격 Unit Costs: 평균 이하의 가격대를 가진 유닛(뱀파이어 제외); 낮은 가격의 장거리 유닛; 평균적인 가격의 기병 유닛; 비행 유닛 없음(부유 유닛은 가격은 평균적인 "비행 유닛"과 같지만 "비행 유닛"의 능력을 갖고 있지는 않다). 비싼 4등급 유닛.

요약 Summary: 저등급의 언데드는 고블린과 유사하다... 싸고 소비성이다. 보다 높은 등급의 유닛은 -- 총알받이로서 -- 저등급 유닛을 가지고 있어야 성공적으로 전투를 수행할 수 있다. 언데드는 적절한 상황에 써먹을 수 있는 몇몇 "특수" 유닛을 가지고 있다. 이 종족은 좋은 가격에 파괴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다. 사령 공격은 이 종족에게 가치를 따질 수 없는 중요한 능력이다. 아콘족은 언데드의 제일 큰 위협이며 상대시 매우 주의를 요한다.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 게시물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1,398
어제
1,553
최대
1,587
전체
13,663

그누보드5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