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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 종족 기본전략 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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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Dresden 이름으로 검색 댓글 0건 조회 377회 작성일 03-11-06 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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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콘 Archons
아콘은 모든 것: 중등급의 적절한 유닛 가격, 유닛마다 있는 다양한 능력, 생명력과 저항력; 등을 모두 갖춘 완벽한 종족이다; 아마도 아콘은 모든 종족중 모든 것을 통틀어 제일 수비위주의 종족에 속한다. 아콘은 평균적인 공격 능력을 가지고 있는데다가 모든 유닛이 신성 공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욱 공격적인 면이 증강된다.

신성 공격이 그리 대단한지? 이 속성은 독 속성 공격만큼이나 효율적이지는 않지만, 그 어떤 종족도 모두 독 속성을 지닌 공격을 휘두르지는 않는다. 고블린이 5종류의 유닛을 가지고 있지만 개개의 유닛은 그렇게 뛰어난 내구력을 지니고 있지 않다. 아콘과 맞먹는 능력을 지닌 종족은 오직 언데드 밖에 없으며 - 언데드의 죽음 속성 공격도 매우 쓸만하다. 신성 공격은 제대로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 대상의 저항력을 뛰어넘어야하지만 대부분의 악 성향 유닛은 그다지 높은 저항력을 가지고 있지 않다.

두 개의 2등급 유닛은 매우 유용하며, 둘다 언데드 퇴치와 진실의 시야 능력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한 유닛은 죽음에 대한 면역까지 가지고 있다. 아콘의 4등급 유닛은 비록 비행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토론의 여지 없이 게임 내에 최강의 유닛이라고 볼 수 있다. 이 4등급 유닛인 타이탄은 레드 드래곤만큼이나 만능은 아니지만 타이탄은 불에 면역이기 때문에 레드 드래곤이 상대할때 주의를 요한다.

기본 전략 Basic strategy: 시작이 느린 아콘은 훌륭한 정찰 능력과 뛰어난 기동성 그리고 장거리 공격 유닛으로 말미암아 중후반 게임 진행에서 매우 유리한 종족이다. 빨리 2등급 유닛 생산으로 넘어가며 이들 유닛은 그리 쉽게 유용성이 떨어지지 않는다. 속도로 지상을 제압할 수 있는 상급의 유닛을 생산하던가 아니면 지하 세계를 제어할 수 있는 강력한 군대를 양성하자.

강점 Strengths: 언데드의 호적수; 아주 좋은 2등급 유닛; 빠른 유닛; 근접전 능력을 보유한 장거리 공격 유닛; 2개의 진실의 시야를 가진 유닛; 시야 보너스; 모든 유닛이 가진 신성 공격과 신성 면역.

약점 Weaknesses: 지하에서의 이점 없음; 다양한 면역 부족; 이동 보너스 없음

전체 유닛 능력 Universal Unit Abilities: 신성 공격; 신성 보호

유닛 가격 Unit costs: 중간에서 비싼 가격대; 중간 가격대의 장거리 유닛; 그보다는 비싼 기병 유닛; 고가의 비행 유닛; 제일 비싼 4등급 유닛.

요약 Summary: 아마도 지상에서 가장 "완벽한" 종족일 것이며, 2등급 유닛을 대규모로 운용 가능하면서 모든 유닛이 신성 공격을 가지고 있다. 상급 유닛은 게임 내에서 가장 유용한 유닛중 하나이나 반면에 지하에서 그렇게 강력한 종족은 아니다. 아마도 아콘 진행시 어두운 동굴을 청소하는데 애를 먹을 것이다. (가장 완벽한 것이 가장 강력한 것은 아니다. 이것은 이 종족이 모든 것을 대응할 수 있는 구성을 가졌다는 것을 말할뿐이다.)


엘프 Elves
엘프는 약하나 끈질긴 종족이다. 엘프족은 특별히 강력한 전투 유닛을 가지고 있지 않으나 대 마법에 있어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저항력을 가지고 잇다.

엘프족은 가장 뛰어난 정찰 유닛을 가지고 있다. 모든 종족을 통틀어 가장 높은 기동성을 지니고 있으며 몇몇 유닛은 시야 보너스와 함께 진실의 시야를 가지고 있다. 거의 모든 엘프족은 유능한 척후병이며 제일 뛰어난 점은 모든 유닛이 삼림 기동(Forestry)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삼림 기동은 숲 헥스 이동시 8점 대신 4점의 이동력을 소비하고 지나갈 수 있게 해준다) 이 능력은 비단 숲에서의 원활한 정찰 뿐만 아니라 어떤 삼림 지대에서든지 우월한 지배를 보장한다.

엘프족은 제일 뛰어난 초기 유닛을 가지고 시작한다. - 훌륭한 척후(글레이드러너: 삼림 기동, 이동력 36, 삼림 은폐) - 엘프 족은 또한 가장 저렴한 수륙양용 유닛을 가지고 있으며 엘프족의 정찰 능력을 크게 증대시킨다.

또다른 특출난 능력으로는 드루이드의 '얽기'를 들 수 있다. 이 능력은 가치를 따질 수 없을 정도로 귀한 능력이며 이보다는 좀 덜하지만 엘프족은 뛰어난 궁술을 가지고 있고 몇몇 유닛은 (물리 보호를 무시할 수 있는) 마법 공격을 가지고 있다.

기본 전략 Basic strategy: 엘프족의 우월한 기동력과 조기 경보 능력으로 초반에 적을 정찰하면서 필요한 곳에 언제나 적보다 우세한 전력을 집중할 수 있도록 하자. 저렴한 가격의 수륙양용 유닛(님프)를 이용해서 적을 기습하도록. 신속한 자원 수집은 후반의 승리를 보장한다.

강점 Strengths: 척후, 지상 기동, 진실의 시야, 시야 보너스, 모든 유닛이 가진 삼림 기동.

약점 Weaknesses: 제한적인 장거리 유닛; 허약함 (전투시 숫적 우세가 필요하며 전투 손실이 큼); 면역/보호 능력 부재(4레벨 유닛 제외); 제한적인 특수 능력.

전체 유닛 능력 Universal Unit Abilities: 삼림 기동.

유닛 가격 Unit costs: 중간에서 고가. 평균적인 가격대의 장거리와 기병 유닛; 고가의 3등급 유닛; 매우 비싼 비행 유닛; 매우 낮은 가격대의 수영 유닛.

요약 Summary: 엘프족은 거의 모든 적들을 상대하기에 충분한 다양한 유닛을 가지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유닛이 약체이며 제한적인 장거리 공격 유닛이라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보다 많은 궁사들과 기계를 생산해서 이 점을 보충하며 언제나 상대보다 수적으로 우세한 전력으로 상대하자. (치유를 하는) 프리스트는 이미 생산된 군대의 편제 유지에 큰 도움이 된다.


난쟁이 Dwarves
종합해서, 제일 강인한 종족중 하나이며 (지상이든 지하든) 가장 뛰어난 방어를 가지고 있는 종족이다. 다른 종족에 비해서 기동성이 있으며 다른 종족이 우회하거나 멈추어 설 수 밖에 없는 지형을 돌파할 수 있다. 난쟁이족은 지상이나 지하에서나 똑같이 우세를 가지는 종족이다.

난쟁이족은 지하에서 터널을 팔 수 있는 몇 안되는 종족이며 마법 저항력을 가진 유닛을 가지고 있다. 모든 난쟁이족은 독 저항을 가지고 있어서 독 공격이 주장기인 약한 고블린들이나 다른 독을 사용하는 종족에 대하여 이점을 가진다.

기본 전략 Basic strategy: 기계 유닛을 생산하고 엔지니어로 수리하라. - 십자궁병 대신에 기계를 사용하자 - 난쟁이족 유닛은 비싸지만 제 값을 한다. 유닛 선택에 신중을 기하고 손실을 최소화하라. 마나 수입보다 금 수입에 치중하라 - 난쟁이족은 마법에 그리 능하지 않다. 적군의 비행 유닛과 빠른 유닛에 주의하라; 난쟁이 군대는 개활지와 삼림지대에서 수월하게 기동하지 못한다.

강점 Strengths: (제일 뛰어나지는 않지만) 훌륭한 공격적인 종족; 기계 운용에 있어서 이점을 가진 종족; 전천후 기동력 가장 뛰어난 종족; 지상 지하에서 모두 이동이 수월함; 개개의 유닛마다 독 저항이 있음; 등반과 동굴 탐험 능력 있음.

약점 Weaknesses: 가장 비싼 가격대의 유닛들. 4등급 유닛이 방어형 유닛이며 프리스트와같은 일반 지원 유닛들은 (등반 능력 같은게 없기 때문에) 난쟁이 군대에 같이 편성되서 움직이기 힘듬. 비행 유닛이 없고 장거리 공격 유닛이 느림 - 개활지에서 제대로 싸우지 못함.

전체 유닛 능력 Universal Unit Abilities: 독 저항; 등반; 동굴 탐험

유닛 비용 Unit costs: 가장 비싼 가격대를 자랑하는 종족; 비싼 기병 유닛. 역시 비싼 굴착 유닛과 게임 내에서 제일 싼 4등급 유닛

요약 Summary: 난쟁이족은 산맥과 동굴이 도처에 널려있거나 추가적인 금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지도에서 강력한 종족이다. 다른 지도에서는 쉽게 기동성에 문제를 드러내며 많은 금 수입 수단을 개발하지 않으면 곤란하나 일단 개발하면 그만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진행시 기계 유닛에 대한 전문성을 잘 살리도록.


하플링 Halflings
완만한 구릉이나 부드러운 이끼 덮인 동굴에서 주로 생활하는 하플링들은 밸리 오브 원더스에서 호전적인 종족이 아닌 것만은 확실하다. 하플링 유닛 중에서 공격력 10이 넘는 유닛은 없으며 셰리프를 제외한 그 어떤 유닛도 생명력이 14를 넘지 못한다. 심지어 셰리프가 가지고 있는 리더쉽 보너스도 이점이라기보다는 필요에 가깝다.

이런 약한 유닛을 가지고 하플링족이 다른 종족의 상급 유닛들을 상대할 수 있는지는 의문이다. 하플링족 유닛이 보다 강력한 적들을 전혀 때릴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럴 확율이 매우 낮다는 것이다. 이 문제는 고블린족이 가지고 있는 문제보다 더 심각한 것으로 하플링들은 느리기까지 하다. 이상하게 들리겠지만 하플링족은 유닛이 가지고 있는 삼림 기동 능력으로 엘프족과 비슷하게 적들을 따돌리는 기동 작전에 능하며 그것으로 적과 싸워야 한다. - 하플링들에게 있어서는 완만한 구릉이나 이끼낀 동굴보다는 숲이 보다 유리한 곳이다.

하플링족은 가장 무서운 4등급 유닛인 레프리콘을 가지고 있다. 레프리콘은 진행시 저등급 유닛에게 기대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기술을 보유한 것에 더해서 투명화 능력까지도 가지고 있다. 이 유닛 하나만으로는 하플링의 열세를 뒤집기에는 부족하지만, 레프리콘의 방어력은 17이며 저항력은 18이다. 이 수치는 게임 내에서 가장 강력한 방어를 자랑하는 것이며 이것에 더해서 '흐림(Blurred)' 능력으로 말미암아 모든 공격에 대해서 무조건적인 25%의 회피율을 갖고 있다!

기본 전략 Basic strategy: 모든 종족을 통틀어 하플링족은 다른 종족을 찾아서 그 종족을 돕는 데에 가장 뛰어나다. 이것을 간과한다면 하플링은 최대한 많은 생산 가능 거점을 찾고 전투 손실을 최소화하는데 주력해야한다. 하플링은 방어적인 종족이며 다리가 짧기 때문에 지도상에서 초반 진행시 자원이 밀집해서 배치되어있지 않는다면 수집하는데 애를 먹곤하다. 만약 하플링으로 진행시 선택을 할수만 있다면 되도록 지도상에서  삼림이 밀집한 곳에서 거점을 갖고 행동하는 것이 유리하다. 괄목할만한 방어력을 갖고 있음에도 레프리콘은 되도록 강력한 생물을 공격하는 것을 피해야하며 되도록 반격을 당하지 않는 마법탄 공격을 주로 하는 것이 좋다. 하플링족은 생존주의를 갖고 있는 마법사(유지 비용 절감) 밑에서 보다 잘 싸우며 건축가 마법사(생산 증대) 밑에서는 상대적으로 덜하다.

대조적으로, 하플링족이 다른 종족에 의해서 영입된다면, 셰리프는 상당히 뛰어난 유닛으로 활약할 수 있고 하플링 슬링거는 게임 내에서 제일 뛰어난 1등급 '궁사' 유닛에 속한다. 또한 은폐, 삼림 이동, 벽타기, 다트 던지기 능력을 지닌 하플링 로그 또한 유용하게 쓰인다.

강점 Strengths: 방어적인 종족; 강력한 방어력을 갖고 있는 4등급 유닛; 모든 유닛이 갖고 있는 삼림 이동; 1등급과 2등급을 통틀어 게임내에서 가장 고성능인 장거리 공격수.

약점 Weaknesses: 낮은 공격력; 대량 생산에 고도로 의존하며 오직 전투 손실로만 상쇄할 수 있는 높은 유지 비용; 전투시 항상 수적 우세가 필요; 숲 밖에서는 느린 유닛; 거의 없는 면역과 저항력.

전체 유닛 능력 Universal unit abilities: 삼림 이동

유닛 비용 Unit Costs: 모든 종족중 최저가. 낮은 장거리 공격수, 기병, 비행 유닛. 가장 싼 가격의 4등급 유닛.

요약 Summary: 아무 지도에서나 진행이 가능한 종족이 아니며 하플링은 제일 좋은 기회와 승율을 얻기 위해서는 다른 종족과의 연합이 필수적이다. 하플링족의 느린 이동력은 삼림 지대에서 활동함으로서 만회가능하며 탐사와 전쟁에 있어서 항상 상대보다 수적으로 우세해야만 한다. 단순히 자금 수입원으로서의 도시만이 아닌 생산 증대를 위해서 도시를 선택해야하며 이때문에 유지 비용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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